홍보기획 언론홍보

서울시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홍보 실무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5. 12. 11:27

서울여자대학교 캠퍼스 아름관 202호 강의실. 어디에 있을까 궁금했는데, 예상외로 명륜동 성대입구 사거리에 있었다. 여기가 어디던가? 내가 7년간(군대 포함) 놀던(?) 곳 아닌가? 강의 덕분에 모처럼 모교도 들렀다. 많이 변했다.



​가장 큰 변화는 인적이 뜸하다. 9시경이면 지각 안 하려고 헐레벌떡 뛰곤 했는데, 이제 그런 학생이 별로 없다. 혜화역에서 강의장까지 셔틀버스가 있어서 그런 모양이다.  


오늘 강의는 서울시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홍보 실무 전략" 특강이다. 건물 로비 엘리베이터 옆에 친절하게 안내문구가 붙었다. 2층이라  걸어서 올라갔다.



202호 앞에는 서울시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직원들이 교육 접수를 하고 있다. 교재와 간식도 수북이 쌓아놓았다. 알록달록한 교재 디자인에서 봄을 느꼈다. 올봄은 좀 이것저것 신경 쓸 일이 많은데, 그래도 봄은 오는가 보다.



강의장 플래카드도 봄이다. 꽃이 예년처럼 곱다. 내가 할 강의는 2019년 자치구 마을·자치 중간지원조직 실무자 상반기 직무교육 과정에서 홍보 사업 담당자 46명 대상으로 "온 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실무 전략"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와 홍보전략 이해
   - PR이란 무엇인가?
   - PR전략과 프로그램


II. 온라인 소셜 홍보 전략과 실무
   - 온라인 홍보 전략
   - 온라인 홍보 콘텐츠 실무
     



강의 중 마을공동체 홍보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소셜미디어", "친구처럼", "스토리텔링"을 뽑았다. 결국 스토리를 개발해 친구처럼 가까운 미디어로 다가가는 것이 최상이다. 이를 중심으로 120분 특강이 이뤄졌다. 12시 마쳐야 하는데 12시 10분에 강의를 마쳤다. 조금 초과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