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서울시복지재단,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대상 홍보 마케팅'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5. 9. 15:58

몇 년 전부터 서울시복지재단과 경기복지재단에서 강의와 컨설팅을 자주 하게 되었다. 시도 지자체 복지재단에서 지원하는 상담센터, 복지관 등 사회서비스 제공기관들 대표와 관리실장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 마케팅 강의나 컨설팅이다.



​5월 8일 어버이날에는 마포에 있는 서울시복지재단 5층 강당에서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을 위한 홍보 마케팅 강의를 했는데, 강의 제목은 '사회서비스기관 창업 홍보마케팅 전략과 콘텐츠 기획·제작'이었다. 창업자뿐 아니라 홍보마케팅이 필요한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70여 명이 참석하셨다.  



이번 강의 커리큘럼은 지난 해도 조금 변경했다.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컨설팅을 4년 정도하다 보니 정말 필요한 부분이 보였다. 그래서 그에 맞게 커리큘럼을 4시간으로 잡아서 강의를 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사회서비스기관의 핵심메시지와 브랜딩 전략
   - 서비스기관의 핵심 메시지 만들기
   - 서비스기관의 온라인 브랜딩 요소 만들기
    [실습] 서비스 핵심메시지 정립과 온라인 브랜딩 기획


II.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전략
   -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마케팅 전략
   -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마케팅 실행 4단계
   - 온라인 키워드 선점 전략과 포털 채널 활용법
   - 소셜미디어 운영과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III.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 방법
   -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소셜콘텐츠 제작하기
   - 사진, 이미지, 동영상 제작 도구 활용법
   - 이미지스토리 만들기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은 일반 복지기관과 홍보마케팅이 다르고 그렇다고 기업과 같지도 않다. 그 중간 어디쯤이다. 이를 잘 맞게 맞춰서 컨설팅을 하고 또 강의를 해야 한다. 4년 정도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컨설팅 경험이 강의에 매우 유용했다. 정말 제공기관에서 알아야 될 부분을 추려서 강의했다. 컨설팅 경험에서 나온 강의라 반응도 좋았다. 
 


결국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홍보 마케팅은 마케팅 전략과 커뮤니케이션 실행이다. 그래서 강의자료가 컨설팅 때 사용하는 방법론이 일부 들어가 있다. 4시간 중 앞 2시간은 전반적인 홍보마케팅 전략 강의와 간단한 워크시트 작성이며, 후반 부 2시간은 온라인 소셜미디어에서 전략과 콘텐츠를 제작을 위한 활용 도구들을 시연과 함께 소개를 했다. 시간이 살짝 부족했지만 간단한 실습 정도 하기엔 적당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