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 '스토리텔링 활용한 홍보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8. 12. 9. 10:17




"가장 쉽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법, 스토리텔링"
오늘 스토리텔링 강의 중 수강생 한 분이 내가 강조하는 말을 캘리그래피로 써줬다.
아마 오늘 강의를 가장 잘 이해하신 분이라 생각된다.
좋은 글씨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지혜 쌤~~~~~~





명동역 1번 출구에서 오르막길로 5분 정도 가면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가 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서울시애니메이션센터에 가면서 본 적이 있는 곳이라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오늘은 이곳에서 강의를 한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창의적 정책 홍보"
강의 포스터가 입구에 붙어 있다.
강의 대상은 서울시 25개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다.
모집용 포스터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 같다.


I. 창의적 스토리텔링 사례

II. 정책홍보와 브랜드
- 정책홍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
- 브랜드아이덴티티 : 네이밍,정책·행사 명칭,슬로건,스토리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 스토리텔링 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정책·행사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IV.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정책 홍보 전략 진단
-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핵심메시지 진단
- 스토리텔링 중심 홍보·마케팅 전략 방향 수립



나는 강의할 때 화이트보드를 많이 사용한다.
아무래도 슬라이드로 모든 걸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강의 상황에 맞게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화이트보드에 써가며 강의하는 게 제일 좋은 것 같다.
사례를 설명하며 중요한 것은 빨간색으로 원을 그려가면 강의를 한다.




스토리텔링 강의는 4시간이다.
먼저 공공기관 정책이나 프로그램 관련 스토리텔링 사례를 보여주고, 정책홍보와 브랜드 관계,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을 3시간 정도 강의한다.
마지막 1시간은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실습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