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넛지와 스토리텔링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8. 12. 5. 18:23



06:39 수서역
보통 새벽엔 SRT를 탈 때는 수서역까지 택시를 탄다.
그.런.데...
오늘은 사고인지 공사인지 뜻하지 않게 도로 정체가 심하다.
택시기사는 '그러게요 막히네요, 어떡하죠'라고 말로는 급하지만 운전은 전혀 급한 행동이 없다.
당사자인 내가 판단을 해야 했다.
그래서 중간에 도로에서 빠져 모란역으로 달렸다.
전철로 갈아타고 수서역에서 에스컬레이터를 뛰어오르고 허겁지겁 달렸다.
자리에 앉자마자 열차가 움직인다.
아... 짧은 안도의 한숨.
수강생은 지각해도 용서가 되지만 강사는 용서가 안 되는 것.
내일, 다음 주, 다다음 주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전 지역 지방 강의로 계속 SRT 타는데 이제 무조건 전철을 타야겠다.



08:30 초빙교수 대기실
익산역에서 택시로 25분 정도 달리면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도착한다.
교육담당자의 안내를 받아 초빙 교수실에서 커피를 마셨다.
전에 온 적이 있어 익숙하다.
정수기 물을 텀블러에 담고 강의 준비를 했다.



09:00 ~ 11:50
오늘 강의는 지역 공무원 30여 명 대상으로 넛지 스토리텔링에 관한 강의다.
처음에 인재개발원 교육과정 담당자가 넛지 강의를 의뢰했을 때 거절했다.
내 강의 분야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내용을 들어보니, 담당자는 내가 이코노미리뷰에 쓴 칼럼 "출근길에 만나는 넛지 스토리텔링"을 보고 연락을 했단다.
결국 넛지, 정책브랜드, 정책홍보, 스토리텔링을 종합해서 넛지스토리텔링 강의를 하게 되었다.
물론 강의 중 스토리텔링이 70% 이상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넛지와 브랜드 스토리텔링
- 넛지의 이해
- 넛지와 정책 브랜드 사례


II. 정책홍보와 브랜드
- 정책홍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
- 브랜드 : 네이밍,정책·행사 명칭,슬로건,스토리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 스토리텔링 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정책·행사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IV.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정책 홍보 전략 진단
-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핵심메시지 진단
- 스토리텔링 중심 홍보·마케팅 전략 방향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