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경기도인재개발원, "스토리텔링 활용 정책 홍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8. 12. 4. 14:53

비오는 화요일, 아침에 경기도인재개발원에 강의가 있다. 강의장 입구 책상에 교재가 놓여 있었다. 2018 홍보전문가 과정. 35명의 경기도, 시, 공공기관에서 홍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대상이다. 강단 모니터에는 '홍보전문가 과정'이 떠 있다. 3일 커리큘럼은 언론대응, 보도자료, 스토리텔링 홍보, 홍보콘텐츠 제작, 모바일 비디어 마케팅, SNS 홍보로 구성되어 있다.


나는 여기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 홍보 전략" 3시간 강의를 맡았다. 어제는 서울시복지재단에서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을 강의했고, 오늘 오후에는 언론중재위원회에서 "소셜미디어 홍보와 언론홍보 보도자료 기획 작성"을 강의한다. 그러고 보니 홍보전문가 과정 대부분 내가 하는 강의였다. 오늘 강의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 홍보 전략"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홍보와 브랜드
- 정책홍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
- 브랜드 아이덴티티 : 네이밍,정책·행사 명칭,슬로건,스토리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 스토리텔링 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정책·행사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III.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정책 홍보 전략 진단
-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핵심메시지 진단
- 스토리텔링 중심 홍보·마케팅 전략 방향 수립



3시간에 맞게 하느라 중요한 부분을 먼저 강의했다. 바로 정책 스토리텔링 방법이다. 정책 수혜자, 수혜자의 갈등 상황, 정책 메시지 연결, 해결 과정으로의 스토리텔링이다. 물론 이 과정을 위해 공공기관 정책 브랜드와 정책 스토리 사례를 짚어보고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기본 과정을 강의했다.


끝으로 교육 담당자의 요구로 수강생들에게 과제를 냈다. 스토리텔링의 기본 구조인 갈등과 해결 구조에서 정책 수혜자 사례를 발굴해서 스토리텔링 개발을 해보도록 했다. 이 과제는 다음 시간에 있을 카드뉴스에서 활용한단다. 이 방법도 내가 스토리텔링 강의와 실습에서 활용하는 방법이다. 시간이 더 허락된다면 내가 직접 진행을 하고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