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챗GPT의 비밀병기 GPTs에서 나만의 My GPT 만들기

홍보강사 김태욱 2024. 2. 24. 17:24


챗GPT가 IT업계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1980년대 컴퓨터 혁명, 1990년대 인터넷 혁명, 2007년 아이폰 혁명에 이은 네 번째로 AI 혁명이다. 그 중심엔 챗GPT의 비밀무기인 GPTs가 있다. 마치 애플이 스마트폰 운영 체재인 iOS를 토대로 앱 스토어에 수많은 앱(App)을 공유하듯이, 챗GPT는 GPTs에 My GPT를 공유한다고 한다.

그럼, My GPT는 뭘까? 우리가 챗GPT를 사용할 때 어려운 점은 원하는 대답을 쉽게 얻지 못한다는 거다. 내가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선 프롬프트(Prompt)에 질문을 제대로 해야 한다. 챗GPT 프롬프트의 기본은 현문현답(賢問賢答)이다. 제대로 물어야 제대로 답을 준다. 현문이 쉽지 않기에 한번 묻고 또 묻고 수없이 티키타카 대화를 통해 내가 원하는 답을 이끌어 올 수밖에 없다.

​이 티키타카를 쉽게 정리해서 만들어 놓은 것이 My GPT다. 예를 들어 GPTs에서 '글쓰기' 관련 My GPT를 검색해 찾아서 이용하면 좀 더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다. 한 마디로 내가 처음 가는 길이 아니라 남이 닦아놓은 길을 가는 셈이다. 그것이 My GPT고, 이를 모아둔 곳이 GPTs다. 또 내가 My GPT를 만들어 공개할 수도 있다. 챗GPT를 운영하는 OpenAI에서는 향후에 스마트폰 앱처럼 수익을 나눈다고 한다.

​여기서는 이 My GPT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천천히 따라 하면 누구나 만들 수 있다. 단, GPTs는 유료 버전인 GPT4에서 가능한다. 자, 그럼 만들어 보자.       


1. 챗GPT 유료 가입을 한 후, 오른쪽 'GPT-4'에 체크를 하고 시작하자. 그리고 왼쪽 'Explore GPT'로 들어가자.


2. 자, 이제 본격적으로 나의 GPT를 만들자. 우측 상단 'Create GPT'로 들어가자.


3. 이제 내가 만들고자 하는 My GPT를 요청하자. 좌측 하단에 상세 기입하자.


4. 나는 홍보 계획을 수립해 주는 멘토봇을 만들기 위해 아래와 같이 요청했다.
"지금부터 한글로 대화해줘. 나는 홍보 계획 수립 멘토봇을 만들고 싶어.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홍보 계획을 수립할 때 조언을 해주고 싶어. 홍보 목표, 홍보 타깃,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홍보 캠페인 아이디어,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을 조언해 주려고 해. 홍보 컨설턴트처럼 상세하고 전문적으로 설명을 해주려고 해. 부탁해."


5. GPT Bulder가 멘토 이름을 '홍보 전략 멘토'를 제안해 주었다.


6. 내가 좋다고 하자, 이번엔 프로필 사진을 제안했다.


7. 이번엔 거절하고 다른 걸 요청했다.
"사진에 멘토가 상담하는 모습을 넣어줘" 


8.  GPT Builder가 새로운 프로필 사진을 다시 제안했다.


9. 내가 만족한다고 하니 다음 단계로 갔다. 이번엔 GPT Builder가 내게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해달라고 했다.


10. 나는 다시 좀 더 설명을 했다.
"응, 기업이나 공공기관 홍보담당자에게 홍보 계획을 수립을 도와주고 싶어. 그래서 홍보 목표, 홍보 타깃,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홍보 캠페인 아이디어,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에 관해 조언해 주려고 해. 언론홍보, 온라인홍보, 홍보캠페인 등에 관해 전반적으로 말해주면 돼"


11. 이번엔 GPT Builder가 추가적으로 멘토 성격이나 말투를 어떻게 할 거냐고 물었다.


12. 나는 학교 선생님처럼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만들어진 멘토봇을 테스트 해보았다. 우측 하단에 있는 4개의 질문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물었다.  


13. 멘토봇이 나름대로 설명을 해주었다.


14. 끝으로 우측 상단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된다. 이때, '나만 보기', '링크가 있는 사람만', '공개' 중에 선택하면 된다. 일단 '공개'를 했다.


15. 자, 이렇게 만들어졌다. 다행히도 이렇게 만든 My GPT를 보완, 수정, 삭제할 수 있다. 


16. 수정하려면, 일단 우측 상단 '나의 GPTs(My GPTs)'에 들어가야 한다.


17. 나의 GPTs에 가면 내가 만든 GPT가 보인다. 지금 만든 '홍보 전략 멘토'는 공개로 되어 있고, 전에 만든 '강의안 표지 디자이너'는 '나만 보기'로 되어있다.  '홍보 전략 멘토'를 수정해보자. 클릭하자.


18. 그리고 좌측 화면 상단에 'Configure'를 클릭하자.


19. 그러면, 앞에서 만든 '홍보 전략 멘토' 내용이 보인다. 여기서 수정하면 된다.


20. Name, Description 등을 수정했다.


21. Name '홍보 전략 멘토'를 '홍보강사의 홍보전략 상담실'로 변경했다. 우측 화면에 변경된 화면이 보인다. 확인 후 '변경 사항 게시'를 클릭하자. 


22. 짠~~ My GPT '홍보강사의 홍보전략상담실'이 GPTs에 올라갔다. GPTs에서 '홍보강사', '홍보전략' 등으로 검색하면 이 GPT가 보인다.  

나만의 My GPT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단지 이 GPT가 얼마나 쓸모가 있는지가 중요하다. 좀 더 세밀하게 요청 내용을 입력하고 또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Configure로 수정을 해야 할 것이다. 현재는 나만 사용하는 '나만의 GPT'지만, 아마 GPTs가 앱처럼 상용화되면 많은 사용자들이 양질의 My GPT를 만들어 수익화하리라 생각한다. 지금은 서로 탐색을 하며 테스트하는 기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