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콘텐츠 8가지 유형_『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10. 9. 16:44


필자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콘텐츠 메시지를 8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유형 분류 기준을 가로축은 메시지 타입으로 정보형(information)과 스토리텔링형(storytelling)으로 나누고, 세로축은 커뮤니케이션 유형으로 일방향 커뮤니케이션(one-way communication)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two-way communication)으로 기준을 잡았다. 이에 따라 ‘2X2 매트릭스 기법’을 이용하여 정보전달형, 뉴스전달형, 사업공유형, 홍보마케팅형, 체험공유형, 사례공유형, 재미공감형, 참여유도형 등 8가지로 분류했다.

[그림 1-1. 메시지 유형 분류]

먼저, 정보 중심이면서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정보전달형과 뉴스전달형이다. 기관이나 기업에서 정보나 뉴스를 전달하고 공지하는 게 목적이다. 정보 중심이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사업공유형과 홍보마케팅형으로, 알리고 공지하되 되도록 SNS 사용자의 반응을 요구한다.
 
스토리텔링 중심이면서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체험공유형과 사례공유형이다. 기관이나 기업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할 때 좀 더 감성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스토리텔링형이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재미공감형과 참여유도형으로 스토리를 통해 공감을 일으키며 사용자의 반응을 요구하는 유형이다.

자. 그럼. 이제부터 8가지 유형별로 사례를 들고, 메시지 기본구조를 제시하고, 작성팁을 설명하겠다.

1. 정보전달형, 친절하게 알려줘라

정보전달형 글은 정보, 즉 팁(tip)을 주는 글이다. SNS 사용자에게 생활정보나 상식을 제공하는 글이다. 

기본구조는 ‘제목-요약문장-필요상황-주요내용’으로 구성된다.

 

[그림 1-2. 정보전달형. 출처: 세탁발전소, 삼쩜삼 카카오톡채널, 포인캠퍼스 인스타그램]


[그림 2-1. 정보전달형 샘플양식과 예시]

① 제목
SNS 글쓰기뿐만 아니라 모든 글쓰기에서 제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하다. 짧은 글인 SNS 글은 제목이 더욱 중요하다. 정보전달형에서 제목은 정보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하고, 임팩트가 있어야 한다.

[그림 1-2]의 ‘겨울 침구 집에서 세탁하는 방법!’, ‘환급금이 적게 들어오셨다구요?’, ‘포인캠퍼스 비대면바우처 공급기업 선정!’은 SNS 사용자에게 정보(tip)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환급금이 적게 들어오셨다구요?’는 사용자에게 궁금증과 호기심까지 유발하는 제목이다.

또, 특수부호 ‘!’, ‘?’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사용자의 눈길을 끄는 효과를 줄 수 있다. 그 외 제목 만드는 법은 아래 ‘[Tip.1] 끌리는 제목 만드는 법’에서 자세히 다루었다.

② 요약문장
요약문장은 일종의 신문기사 리드문과 같다. 사용자가 이 한 문장으로 ‘아, 무슨 얘기구나’ 하고, 이 콘텐츠가 무슨 정보를 주려 하는지 눈치를 채야 한다. [그림 1-2]의 사례들의 ②를 보면, 금방 내용을 알 수 있게 썼다. 

‘겨울이 끝나고 ~ 겨울 이불 정리!’, ‘예상 환급액보다 ~ 주목해주세요’, ‘중소기업벤처부가 ~ 지원합니다’처럼 가능한 짧고 간결하게 끊어치는 게 좋다. 

③ 필요상황
SNS 사용자 중에 이 정보가 필요한 사람의 상황을 쓰자. 그래서 사용자가 ‘이럴 때, 이렇게 해야 하는구나’라고 알 수 있게 하자.

[그림 1-2] 가운데 삼쩜삼은 이미지 ③에서 보듯이 ‘가끔 아래와 같은 이유로 정말로 입금이 안되시는 분들이 계세요~’ 하고 입금이 안 되는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주었다. 

④ 주요내용
이제 정보를 보여주자. 방법은 [그림 1-2] 좌측 세탁발전소 ④의 카드뉴스와 같이 이미지 콘텐츠를 활용할 수도 있고, 우측 포인캠퍼스 ④와 같이 본문에 직접 써도 좋다. 아니면 본문에 직접 쓰고, 요약해서 이미지로 보여주는 방법도 있다.

단, 주요내용은 일목요연하게 보여줘야 한다. 그래서 포인캠퍼스처럼 앞에 특별한 포인트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번호를 붙여주는 넘버링을 하는 게 좋다.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중 "2×2 매트릭스로 메시지 유형 분류하기"에서


■ 개요 
제 목 :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작성법
발 행 : 2021년 10월 4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4,8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SNS, 한눈에 알도록 일목요연하게 써라!

​I. 메시지 유형별 SNS 글쓰기 8가지 기술
 - 2×2 매트릭스로 메시지 유형 분류하기
 1. 정보전달형, 친절하게 알려줘라
 [Tip.1] 끌리는 제목 만드는 법
 2. 뉴스전달형, 몰라던 사실을 알게 하라
 3. 사업공유형, 필요한 사람이 보게 하라
 [Tip.2] 반응을 배가하는 콜투액션(CTA) 전략
 4. 홍보마케팅형, 반응하게 하라 
 5. 체험공유형, 우리 이야기를 들려줘라
 [Tip.3] 스토리텔링 글쓰기 핵심: 갈등과 해결
 6. 사례공유형, 친구 이야기에 솔깃하게 하라
 7. 재미공감형, 공유버튼을 누르게 하라 
 [Tip.4] 해시태그(#)의 4가지 활용법
 8. 참여유도형, 호명해서 링크를 열게 하라

II. 마음대로 골라 쓰는 글쓰기 샘플양식 24개
 ​1. 기관 정책 프로그램 홍보할 때
 2. 기업 상품 서비스 홍보할 때
 3. 1인기업 프리랜서 홍보할 때

[부록]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전략
 1. 스토리 구조를 활용하라
 2. 스토리텔러를 활용하라
 3. 펀(Fun)하게 하라
 4. 팁(Tip)을 줘라
 5. 글로 그림을 그려라
 6. 콘텐츠 제작에 참여시켜라
 7. 브랜디드(Branded) 콘텐츠를 만들어라
 8. 관찰하고 관리하라
 9. SNS 커뮤니케이션 원칙을 지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