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홍보 보도자료 작성 워크숍>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9. 14. 10:36


월요일 아침부터 강행군이다. 청와대와 경복궁이 보이는 광화문빌딩에서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기업 대상으로 '관광벤처홍보 보도자료 작성' 워크숍을 진행했다. 언론홍보, 메시지전략, 보도자료 작성법 등 4시간 강의와 강의 중간중간 메시지 개발과 별도 보도자료 작성과 피드백 등 2시간 정도 실습을 함께 진행했다. 

 


보도자료 워크숍 6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 홍보(PR)란 무엇인가?
  -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해를 통한 홍보전략 수립

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III. 언론 이해와 보도자료 활용
  - 언론과 기자의 이해
  - 기사화 프로세스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보도자료 소재

IV. 보도자료 작성법
  - 기본구조와 작성법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 보도자료 배포 방법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V. 보도자료 작성 실습

 


참여한 분들은 관광벤처기업으로 대부분 체험콘텐츠 기업과 기술혁신 기업이다. 관광 관련한 다양한 비즈니스를 하고 있었다.  

점심은 도시락이다. 식당에 가서 먹는 번거로움이 없어 괜찮았다. 빨리 먹고, 남은 시간은 캔커피를 들고, 광화문 도심을 느린 걸음으로 산책했다.

 


오후 4시간은 주로 언론홍보와 보도자료다. 참가자 모두 언론홍보와 보도자료가 처음이었다. 그래서 보도자료 작성 후에 어떻게 배포하는지 설명이 필요했다. 보도자료 기사화 방법, 배포 언론 찾기, 관련 기자 찾기, 기자리스트 만들기, 기자에게 메일 쓰기 등 강의도 했다. 

 


물론, 가장 많은 시간은 보도자료 작성방법에 할애했다. 메시지를 개발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주제목과 부제목을 쓰고, 스토리텔링과 리드문을 작성하고, 인용문도 담고, 이미지 등 첨부 자료도 만드는 방법을 강의했다. 6시간이 금방 흘렀다. 작성한 보도자료에 피드백을 주다 보니, 주어진 6시간보다 20분이나 초과했다. 때론 작성을 잘 안 하면, 피드백 시간이 남기도 하는데 말이다. 오늘은 넘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