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천안시중앙도서관,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9. 9. 18:05


도서관은 무엇을 홍보하나? 또, 어떻게 홍보를 해야 하나?

나는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고 잘 이용한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책을 사서 봤는데, 책이 넘쳐나 집안에 책이 여기저기 너무 많이 쌓이게 되었다. 매년 주기적으로 책을 솎아내, 일부는 알라딘 중고서점에 팔고, 나머지는 버렸다. 일이었다.

그러다 아내와 미니멀 라이프를 결심하고, 꼭 필요한 책을  남기고, 눈 딱 감고 처분했다. 기증하거나 버렸다. 

그 후 동네 공공도서관을 자주 찾았다. 주변에서 쉽게 갈 수 있는 도서관은 분당도서관, 구미도서관, 죽전도서관, 무지개도서관 등 네 곳이다. 저녁 식사 후 마실 삼아 가기도 하고, 필요한 책을 구입하기 전에 도서관 사이트에서 검색하고 빌려오기도 한다. 물론 책을 아주 사지 않는 건 아니다, 구매해서 볼 책은 구매도 한다.

도서관에 다니다 보니 홍보할 게 너무 많이 눈에 띄었다. 책과 도서뿐 아니라, 각종 프로그램도 많았다. 도서관도 홍보가 필요하다는 걸 알았다. 그래서 도서관 홍보 관련 전자책도 썼다.  생각해 보니, 예전부터 도서관홍보 강의도 꽤 했다. 국립중앙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성남시 수정도서관, 의정부시 도서관, 양주시 도서관, 순천향대 중앙도서관, 전북도청 작은도서관...


오늘은 줌으로 천안시중앙도서관의 작은도서관 관리자 대상으로 홍보 강의를 했다. 작은도서관이므로 온라인 SNS 홍보 중심 강의를 했다. 도서관 홍보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도서관홍보의 이해: 홍보(PR) 정의와 공중
 - 도서관홍보의 유형별 소재
 - 홍보전략 수립과 홍보프로그램

​II. 이용자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전자책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는 도서관홍보의 필요성, 홍보소재 5개 유형, 홍보 방법 등을 다뤘다. 공공도서관, 전문도서관, 학교도서관, 작은도서관 등에서 도서관홍보를 고민하는 사서쌤들이 참고하면 좋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