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생산성본부,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2day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12. 5. 11:40

KPC 한국생산성본부는 한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교육기관이다. 나는 회사를 퇴직하고 독립한 2011년부터 한국생산성본부에서 강의를 했다. 올해로 벌써 10년째 강의를 하고 있다. 매년 정기적으로 하는 강의는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과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다. 그리고 비정기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홍보 강의, 환경부 보도자료 워크숍, 한국프로축구연맹 K-리그 구단 전체 홍보팀 워크숍, CJ 온라인 소셜미디어 강의, 여행업협회 여행채널개발 강의 등 수시로 여러 기업과 기관 강의를 진행했다.   

12월 2일과 3일에는 올해 마지막 KPC 강의를 했다.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이다. 첫날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주로 홍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전략, PR 프로그램과 언론홍보다.  

I.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II.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 분석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이해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안 및 사례 분석

I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IV.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실습] 온라인 키워드, 소셜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도구 실습 및 시연


둘째 날은 기업 기관 홍보팀에서 하는 일 중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스토리텔링 홍보, 온라인 홍보를 강의한다.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 약 2시간 정도씩 나눠서 특강형식의 강의를 한다.

특히,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광고는 사례와 함께 스토리텔링 기법을 강의한다. 수강생들이 막연히 알고 있는 스토리텔링에 대해 정리를 해준다. 홍보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작가의 스토리텔링과 다르다. 거기에서 홍보 스토리텔링은 출발한다. 

KPC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은 총 3일 21시간으로 구성되었다. 여기서 나는 위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14시간 강의를 한다. 그리고 셋째 날 7시간은 다른 두 분의 강사분의 브랜드와 프로모션 관련 강의를 한다. 


이번 강의는 3일 스트레이트 강의였다. 전날인 12월 1일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7시간을 시작으로 2일, 3일 연달아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했으니 말이다. 다행히 2021년 한국생산성본부 일정을 받아보니, 3일 연달아 강의는 없다. 

내가 주로 하는 강의 메뉴는 다음과 같다. 크게 홍보(홍보기획,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고자료 작성 등), 스토리텔링(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홍보 스토리텔링 등), 온라인홍보(온라인 홍보 전략, SNS 콘텐츠 개발, 콘텐츠 기획 제작 등)이다. 다가오는 2012년에는 몇 가지 커리큘럼을 더 추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