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밀양시 스마트농촌코디네이터, "홍보콘텐츠 직접 만들기" 7시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12. 11. 12:22

밀양시에서 스마트농촌코디네이터 대상으로 "홍보콘텐츠 직접 만들기 - 스토리텔링, 보도자료, 블로그" 7시간 강의를 진행했다.


밀양시에서 강의는 처음이다. 아니, 밀양 방문이 처음이다. SRT와 무궁화호를 환승해가며 밀양에 도착했다. 9시 14분. 아침이라,,, 작은 도시라 그런지 인적이 드물고 조용했다. 역은 아담하고 다정했다. 갑자기 '해맑은 상상'이 궁금해졌다.


코디네이터 한 분이 밀양역에 마중 나오셔서, 강의 장소인 하남읍문화복지센터에 9시 40분경에 제대로 도착했다. 새로 지은 건물인지 건물은 깨끗했다. 그리고 밀양역처럼 아담했다.


먼저, 강의 준비를 했다. 노트북을 연결하고 이것저것 테스트를 했다. 준비가 잘되어 쉽게 세팅을 했다. 오늘 강의는  '밀양시 스마트농촌코디네이터 스킬업[1급] 과정'의 하나로 홍보 마케팅 분야에서 "홍보콘텐츠 직접 만들기-스토리텔링, 보도자료, 블로그" 7시간 강의다.

​밀양시는 마을만들기지원센터의 실무를 도와줄 수 있는 각 분야별로 실전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이 과정을 준비했단다. 사업기획 분야, 프로그램 분야. 세무회계 등 공통분야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홍보 마케팅이다. 

내 강의 제목은 "홍보콘텐츠 직접 만들기-스토리텔링, 보도자료, 블로그"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스토리텔링 동영상 만들기
 1.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2. 스토리텔링 작법과 실습
 3. 스마트폰을 활용한 동영상 제작

II. 홍보 보도자료 작성하기
 1. 홍보 이해와 전략 
 2.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3. 보도자료 작성 실습

III. 온라인 SNS 콘텐츠 만들기
 1. 온라인 SNS 홍보 전략
 2. 블로그글 작성과 실습
 3. 유튜브글 작성과 실습 


오전 10시부터 2시간은 '스토리텔링 동영상 만들기'다. 먼저 1시간은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를 강의했다. 그리고 '스토리텔링 작법과 실습'을 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동영상 제작은 다른 과정에서 진행을 했다고 해서 하지 않았다.

​스토리텔링 작법은 미담 스토리텔링에서 가장 중요한 '갈등과 해결'을 중심으로 실습했다. 코디네이터 활동 중에 사례를 발굴해 스토리 구조를 찾고, 6컷의 씬으로 만드는 실습이다. 다들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셨다.


오후에는 보도자료 작성부터 시작했다. 먼저, 홍보 이해와 홍보전략에 대해 간단하게 강의하고,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에 대해 1시간 30분 정도 강의했다. 그리고 보도자료 작성 실습에 들어갔다. 코디분들 대부분 처음 쓰는 거라 그리 쉽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그래도 보도자료 틀을 그리고 거기에 보도자료 필요 요소를 집어넣으며 작성을 해가는 방법으로 실습을 하니, 잘 따라와 주셨다.

​홍보 메시지를 추출하고 우선순위를 매기고, 제목과 부제목을 만들었다. 본문에는 스토리텔링형 리드문을 쓰고 인용문도 담았다. 


세 번째 파트는 '온라인 SNS 콘텐츠 만들기'다. 먼저, 온라인 SNS 홍보 전략을 설명했다. 콘텐츠는 전략 없이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블로그 콘텐츠에 담을 글 작성 방법에 관해 소개하고, 간단한 실습을 했다. 또, 교육 진행자의 요청에 의해 준비한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릴 때 어떻게 글을 작성하는지도 공부했다. 


기념 촬영을 했다. 셀카봉을 꺼내 찰칵.... 모두 밝다. 밀양이라 '해맑은 상상'이라던데, 말마따나 모두 어린아이처럼 해맑았다.


수서역에 도착하면, 9시 반이다. 밀양역에서 저녁을 해결할 요량으로 찾아보니, 라면이 보인다. 배고플 때는 왜 라면과 소주가 당기는지,,, 아마 군대 때문인 거 같다. 꼬들꼬들하게 끓인 라면 한 그릇을 후루룩후루룩 단숨에 비웠다. 공깃밥도 반 정도를 말아 먹었다. 역에는 다행히(?) 소주는 없었다. 이제 상행선 기차 안에서 졸기만 하면 된다. 환승역만 놓치지 말고...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기획,언론홍보 보도자료,기관,기업홍보,사회복지,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