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경북사회복지사협회, <홍보의 모든 것>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12. 23. 10:00


2020년 강의 마무리는 화상강의다. 연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많은 강의들이 취소되거나 연기되어 진행되었고, 일부는 줌이나 웹엑스 등을 활용한 화상강의로 진행되었다. 나도 강의의 60~70%는 화상강의인 것 같다. 올해 마지막 강의도 집에서 줌을 이용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했다.


언제부턴가 집에 작은 스튜디오가 생겼다. 듀얼 모니터, 작은 원형조명, 소형마이크, 암막커튼을 활용한 크로마키 등으로 라이브 방송준비가 갖춰지게 되었다. 아마 내년에도 올해처럼 화상강의가 잦아진다면, 장비를 좀 더 괜찮은 걸로 장만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오늘은 경상북도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사 40여 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홍보의 모든 것>이란 제목으로 5시간 강의를 했다. 강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 홍보 마케팅 이해
  2. 홍보전략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언론 홍보와 보도자료 작성법
  1. 보도자료 개념과 기본 구조
  2. 보도자료 구성 요소별 작성법

III. 온라인 SNS 홍보 전략
  1. 온라인 소셜미디어의 이해와 홍보 전략
  2. 유튜브,인스타,블로그,페북 활용 방법

IV.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0. 사회복지 SNS 콘텐츠 사례
  1. 소셜미디어 믹스와 콘텐츠 활용 전략
  2. 온라인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강의로 비대면 온라인강의를 감안해 45분 수업하고 15분 휴식을 가졌다. 나는 쉬는 시간에는 오디오와 비디오를 꺼둔다. 대신 프로필 사진이 화면에 올라간다. 또, 협회 담당자는 수강생에게 신청곡을 받아 음악을 틀어준다.


사회복지기관 대상 홍보 강의는 꽤 오래전부터 했다. 아마 2013년부터 했던 것 같다. 그리고 2015년에 『사회복지 홍보』 책을 집필했다. 내년에는 이 책을 좀 더 보완해서 다시 책을 써볼까도 생각 중이다.

2020년은 너 나 할 것 없이 모든 사람들이 힘든 한 해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19로 전국, 아니 전 세계가 앓고 있다. 내년에는 코로나19를 물리치고, 새로운 국면이 되기를 기원한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언론홍보 보도자료,기관,기업홍보,사회복지,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