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동영상 강의 촬영하다, NH농협 홍보과정

홍보강사 김태욱 2020. 4. 14. 10:07

2020년 홍보과정 촬영 현장


NH농협 홍보 과정은 꽤 오랫동안 진행되고 있다. 2013년에 시작하여 매년 3권의 교재를 업데이트하고, 동영상 콘텐츠도 업데이트하고 있다.

2020년 4월 13일. 어제는 총 12차시 중 6차시를 다시 업데이트해서 촬영했다. 한국생산성본부 이러닝센터 스튜디오에서 5시간 촬영했다. 이제 동영상 촬영이 제법 익숙해졌는지, NG도 없이 진행했다. 담당 PD도 수월하게 진행된다고 칭찬(?)을 했다.

KPC 한국생산성본부 이러닝센터와 진행한 농협홍보과정은 모두 3권이다.

 

1권은 언론홍보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2권은 온라인홍보와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3권은 홍보전략과 스토리텔링으로 교재가 구성되었다.

2017년 홍보과정 촬영 현장

이번 촬영은 지난 2017년 촬영과 차이가 있다. 지난번 촬영은 총 12차시로 나눠 촬영을 했다. 1차시당 30~40분 정도 분량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차시당 나누지 않고 주제별로 나눠 촬영한단다. 그러니까 한 차시가 주제별로 3~7까지 나눠졌다. 콘텐츠 러닝타임도 주제별로 10분 내외다. 짧은 콘텐츠가 대세라 여기에도 영향을 주는 모양이다.

 

2020년 개정한 홍보 과정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2017년과 큰 틀은 바꾸지 않고 내용만 새로운 내용을 좀 더 추가하고 바뀐 자료는 수정했다. 1권에서는 보도자료 부분, 2권에서는 미디어와 변화와 콘텐츠 전략 부분이다.

 

1권. 언론홍보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1장. 언론홍보의 이해

  1. 홍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 언론홍보와 언론매체의 이해

  3. 언론홍보 전략 및 프로그램

2장.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1. 보도자료 유형

  2. 전략적인 보도자료 메시지 구성법

  3. 보도자료 작성 기술과 배포 전략

  4. 사진 이벤트 전략

3장.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1.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 위기관리의 프로세스와 대응 방안

  3.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매뉴얼 구성 방안

  4. 언론분쟁 해결 방안

4장. 전략적인 인터뷰와 스피치

  1. 언론 인터뷰 기술

  2. 전략적인 스피치 방법

2권. 온라인 홍보와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장. 온라인 홍보와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뉴미디어의 탄생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2. 프레스 릴리스에서 콘텐츠 릴리스로의 변화

  3. 온라인 홍보과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4. 2020년 미디어 환경 변화

2장. 온라인 미디어와 소셜미디어 활용하기

  1. 대한민국 포털사이트 1위 , 네이버

  2. 여전히 온라인 홍보의 중심, 블로그

  3. 폭넓은 친구 & 타깃광고, 페이스북

  4. 이미지와 동영상의 핫플레이스, 인스타그램

  5. 동영상으로 생생하게 보여주자, 유튜브

3장.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콘텐츠 전략

  1. 소셜 MOT와 콘텐츠

  2.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3. 소셜스토리텔링 사례

  4.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제작

 

3권. 홍보전략과 스토리텔링

1장. 홍보전략 수립하기

  1. 홍보전략 개요

  2. 홍보전략 수립하기

  3. 메시지 전략

  4. 미디어 전략

  5. 홍보팀의 역할

2장. 홍보프로그램 기획 및 전략평가

  1. 홍보프로그램 개요

  2. 공중별 홍보프로그램

  3. 목적별 홍보프로그램

  4. 홍보전략 평가하기

3장. 홍보와 브랜드커뮤니케이션

  1. 홍보의 첫걸음, 브랜드

  2. 홍보와 포지셔닝

  3. 뉴미디어시대의 브랜딩

4장. 홍보와 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의 이해

  2. 스토리텔링의 4가지 유형과 구조

  3. 홍보와 광고에서의 스토리텔링 활용법

  4. 브랜드 스토리텔링 5법칙과 10기법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 종합, 언론 보도자료, 사회복지기관, 공공기관,기업 홍보 강의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