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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글쓰기 6원칙

홍보강사 김태욱 2020. 4. 10. 09:19

 

글쓰기가 왠지 두렵다. 보도자료 작성은 더 부담스럽다. 보도자료 작성을 위해 6가지 글쓰기 원칙을 정리했다. 그중 1~3은 '3우선', 4~6은 '3피'로 보면 간단하다. 즉, 3가지 우선은 간결체 우선, 건조체 우선, 단언체 우선으로 쓰는 것이며, 3가지 피해야 할 건 반복적인 표현을 피하고, 갑자기 생뚱맞은 단어를 피하고, 한자투나 일본어투의 외래어 표현을 피하는 원칙이다.

 

1. 간결체로 써라

2. 건조체로 써라

3. 단언체로 써라

4. 표현의 반복을 피하라

5. 생뚱한 단어를 피하라

6. 외래어 표현을 피하라

보도자료 작성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2020년 4월 6일에 출간한 아래 책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에 있다.

 

정책은 설계가 반, 홍보가 반이라 한다. 그만큼 정책홍보가 중요하다. 국민이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정책홍보는 중요하다. 하지만 매우 어렵다. 이 책은 홍보전문가가 아닌 현업부서에서 보도자료를 써야 하는 홍보 비전문가를 위해 작성됐다. 그래서 보도자료 작성보다 기획하고 틀에 짜맞춰 나가는 단계별 작업으로 구성했다. 국민과 정책이용자를 위한 메시지를 잘 뽑아내고 쉽게 표현해 써 넣으면 보도자료가 완성되도록 했다. 정책 메시지 추출 방법과 표현 방법 등 보도자료 실무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예시와 실습을 담았다.

 

책은 크게 5부로 구성되었다. 1부는 언론홍보 전략으로 언론홍보·언론·보도자료를 전반적으로 다뤘다. 언론홍보가 무엇인지, 언론사는 어떻게 기사를 만드는지, 보도자료는 무엇인지, 보도자료 기획·작성·배포는 어떻게 하는지 설명했다. 2부는 메시지 기획과 미디어 기획이다. 3부는 보도자료를 실제로 작성하는 단계다. 4부는 보도자료 점검단계다. 5부는 부록으로 설명(해명)자료와 스토리텔링형 보도자료 작성이다.

 

홍보팀에서 홍보 실무 경력과 홍보 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등 홍보 강의 27년 노하우의 현직 홍보강사 김태욱과, 신문기자와 정부부처 홍보 25년 경력의 현직 홍보담당관 한정진이 함께 썼다. 그래서 현장 실무 교육 기법도 있고 실무 사례와 예시도 많이 담았다. 홍보 비전문가 공직자들에게 ‘정책 보도자료 작성’이라는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 줄 것이다.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카카오톡문의 https://open.kakao.com/o/sszOrz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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