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디알못탈출시리즈 02_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

홍보강사 김태욱 2020. 5. 2. 14:12

디알못탈출시리즈 02

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

 

01단계. 망고보드 훑어보기
02단계. 망고보드의 핵심, 템플릿
03단계. 그래픽 활용하기
04단계. 텍스트 만들기
05단계. 배경 변경하기
06단계. 내 파일 업로드 & 이미지 넣기
07단계. 콘텐츠 사이즈 조정하기
08단계. 이미지 콘텐츠 저장하기
09단계. 동영상 만들기
10단계. 카드뉴스 제작 실습


01단계. 망고보드 훑어보기

1. 망고보드 소개


포토스케이프는 사진이나 이미지 편집이 주요 기능입니다. 그런데 때로는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페이스북 커버, 유튜브 썸네일 같이 디자인 작업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포토스케이프에서도 가능하지만, 전문 디자이너가 만든 템플릿을 얻을 수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겠죠. 망고보드는 디자이너가 만든 여러 종류의 디자인 템플릿 제공합니다.

 

망고보드 슬로건은 ‘누구나 디자인을 손쉽게 할 수 있는 디자인 플랫폼 망고보드. 누구나 디자이너가 된다’입니다. 이에 걸맞게 디자인에 필요한 재료와 편집기능이 아주 많습니다. 소위 디자인을 해야 하는 ‘디알못’에게 필수품입니다.

 

망고보드는 카드뉴스, 포스터, 상세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인포그래픽, 유튜브 썸네일, 유튜브 채널아트, 배너, 네임카드, 현수막, 로고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해서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고 추가하여 원하는 디자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망고보드는 무료사용자와 유료사용자가 있습니다. 유료사용자는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와 폰트 사용 범위와 콘텐츠 제작 횟수에 따라 학생, 일반, 프로가 있다. 여기서는 일반버전을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2. 망고보드 가입

 

망고보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그대로 연결해 사용하면 됩니다. 망고보드 측에서는 크롬에서 사용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첫째, 망고보드(www.mangoboard.net)에 가서 회원 가입을 하면 됩니다. 회원이 되면 일단은 무료사용자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한번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둘째,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 보세요. 유료서비스는 저작권 콘텐츠 사용 범위와 제작 횟수에 따라 학생, 일반, 프로가 있으니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또 기간별로 1주일, 1개월, 3개월, 1년 단위로 사용할 수 있으니 필요한 기간에 선택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 1개월 요금은 29,000원입니다. 망고보드 사이트에서 ‘요금제/저작권’을 보면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3. 망고보드 주요 메뉴

 

 

위 그림은 망고보드 메인 작업화면입니다. 먼저 여기서는 상단 메뉴부터 번호 순서대로 대략 설명하겠습니다.

 

①은 파일 열기와 저장하는 메뉴입니다. <파일>은 ‘새로 만들기’와 ‘다른 이름으로 복사본 만들기’입니다.

 

②는 파일 제목입니다.

 

③은 ‘되돌리기’와 ‘다시실행’입니다. 작업하면서 잘못했을 때 사용합니다. 왼쪽 화살표가 ‘되돌리기’, 오른쪽이 ‘다시실행’입니다.

 

④는 작업창 크기 관련 메뉴입니다. 71%는 작업창 화면 크기입니다. 800×800px는 작업콘텐츠 사이즈며, 안내선은 디자인 작업할 때 사용하는 기준선인 가로세로 선입니다.

 

⑤는 다양한 작업 메뉴 카테고리입니다. 위에서부터 ‘템플릿’, ‘그래픽’, ‘텍스트’, ‘배경’, ‘차트/지도/표/Youtube’, ‘내 파일 업로드’, ‘즐겨찾기’입니다.

 

⑥은 작업창입니다. 이 창에서 템플릿을 불러와서 디자인 작업을 하면 됩니다.

 

⑦에서 ‘1’은 슬라이드 번호입니다. 작업 창 아래 다음 슬라이드가 있으면 ‘2’입니다. 이동도 가능합니다. ‘무지개모양 구슬’은 슬라이드 메인 색상입니다. 그리고 ‘두 개의 네모박스’는 슬라이드 복사, ‘+’는 새 슬라이드 만들기, ‘쓰레기통’은 슬라이드 삭제입니다.

 

▶ 망고보드로 제작한 동영상


▶ 디알못탈출시리즈 eBook 구매사이트
http://www.upaper.net/prman/1128725

 

홍보강사 김태욱

 

www.upaper.net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 종합, 언론 보도자료, 사회복지기관, 공공기관,기업 홍보 강의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도구,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