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홍보(PR) 기획 및 전략 향상'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2. 18. 10:35



오늘은 2019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강의 마지막 날이다. KMAC에서도 KPC와 마찬가지로 홍보(PR) 마케팅 관련 과정 두 과정을 맡아 강의하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는 2011년부터 9년 동안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과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과정을 강의하고 있으며, 한국능률협회(KMAC)에서는 2012년부터 8년 동안 "홍보(PR) 기획 및 캠페인 관리 실무"와 "브랜드 스토리텔링" 과정을 맡아 강의하고 있다.

KMAC "홍보 기획 및 캠페인 관리 실무" 과정은 "홍보/PR 기획 및 전략 향상" 과정으로도 불린다. 원래 과정 이름 조금 맞지 않아 이렇게 변경해서 부르기도 한다. 아무튼 내용은 같다.



내가 맡은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대처 방안
 - 최근 위기 상황 분석과 특징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단계별 대처 방안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3요소 : 3M
 - 언론과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기술


II. 온라인 홍보 전략 (1): 검색과 바이럴
 - 최근 온라인 미디어 변화와 대응 : 포털과 SNS
 - 온라인 소셜 홍보 마케팅 실행 전략 4단계
 - 포털사이트 분석과 SNS 채널별 활용법
 - 온라인 사용자의 채널 유입과 팔로워 확보 방안
 - 키워드와 해시태그(#) 온라인 홍보 실행  전략


III. 온라인 홍보 전략(2) :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 스토리텔링 개념과 소셜미디어에서 활용 방안
 - 소셜 스토리텔링 중심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소셜 콘텐츠 6가지 조건 : 주제, 이미지, 스토리
 - 스마트 기기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방법
  [실습] 이미지, 동영상, 이미지 스토리 기획 제작



오전 3시간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했다. 그리고 오후 들어서는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강의다. 그중 소셜 스토리텔링 내용도 있다. 이때 스토리텔링 기초 강의를 한다. 스토리의 구조, 스토리텔링 유형, 브랜드 스토리텔링 방법 그리고 소셜 스토리텔링으로 연결하여 강의를 한다.




소셜 스토리텔링 구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아메바식 스토리텔링 : 비선형 스토리 구조
2. 다양한 컨테이너(채널)로 연결과 이동 편리 : 네트워킹(연결의 힘)
3. 콘텐츠 이동으로 원래 콘텐츠 해체, 재합체, 성장, 재배열
4. 기승전결 구조의 파괴 : 무순서 스토리 구조, 파편적


또한 소셜 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은 크게 5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스토리 구조를 만들어라
2. 메시지를 심플하고 명확하게 하라
3. 반응을 유도하라
4. 콘텐츠 제작에 참여시켜라
5. 관찰하고 관리하라



소셜미디어 전략 강의에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나는 해시태그가 단순히 검색 키워드 전략에 국한되지 않다고 본다. 해시태그는 소셜미디어에서 가능한 소셜스토리 구조다. 해시태그를 활용하면 비선형적인 스토리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해시태그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강의 마치고 여의도에 있는 써니PR을 들렀다. 예전 직장 동료 김완선 후배가 독립해서 홍보대행사를 차렸다. PR와이드 김병환 상무도 함께 만나 조촐한 송년회를 가졌다. 몇 년 전부터 송년회 등 저녁 술자리를 최소화하고 있지만 이들은 특별한 관계다. 8시간 장거리 강의 마치고 정다운 친구들과 마시는 술은 최고의 보양식이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