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LH주거복지정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콘텐츠 제작"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2. 24. 08:53



2019년 올해 마지막 강의다. 물론 내일모레 26일 서울에 있는 공공기관 한 곳 자문회의가 있지만, 영업이익에 포함되는 컨설팅과 강의는 오늘 강의로 2019년 한 해는 마무리다.


2019년 마지막 강의는 운이 좋다. 너무나 가까운 곳에서 강의를 한다. 9년 동안 강의를 하면서 서울은 물론 경기도 북부에서 수원, 양평, 가평, 천안, 대전, 충주, 전주, 익산, 광주, 나주, 목포, 울산, 대구, 경주, 부산, 제주도까지 전국을 다녔다. 아마 강의시간보다 이동시간이 더 걸렸을 것이다. 그런데, 이번 강의는 집에서 걸어서 15분 남짓한 거리다. 바로 성남시 분당구 오리역 근처 LH 한국토지주택공사 계열회사인 LH주거복지정보다.


내가 강의한 내용은 LH 한국토지주택공사 홍보서포터즈를 대상으로 온라인 소셜 홍보 콘텐츠 기획 제작이다.  강의 제목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콘텐츠 제작"이다.


2016년부터 강의하고 있는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누림센터)에서 내 강의를 수강한 LH주거복지정보 교육담당자께서 이번 교육과정을 준비했단다. 당시 강의를 듣고 이번에 서포터즈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내용이라 내게 강의를 요청했단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홍보콘텐츠 제작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5시간 강의로 실습 중심이다.


I. 홍보 콘텐츠 기획
  1. 홍보 콘텐츠 이미지 스토리 기획
  2. 이미지 스토리 제작 방법
  [실습1] 카드뉴스 스토리보드 만들기


II. 스마트폰으로 사진작가 되기
  1. 스마트폰 카메라 제대로 알기
  2. 사진 촬영 기법과 실습
  3. 무료 이미지 폰트 활용하기
  [실습2] 카드뉴스 소재 촬영하기


III. 스마트기기로 디자이너 되기
  1. 스마트폰 기본 편집 활용하기
  2. 앱 활용하기 : Snapseed, 글그램, CamScanner
  3. PC 활용하기 : PhotoScape
  [실습3] 카드뉴스 이미지 편집하기


IV. 스마트기기로 동영상 콘텐츠 만들기
  1. 앱 활용하기 : Quik
  2. PC 활용하기 : AlSee
  [실습4] 카드뉴스 콘텐츠로 동영상 만들기



1교시는 홍보 콘텐츠 기획으로 스토리보드 제작과 LH 주거복지정보 홍보 소재에 대해 간단한 대화를 나눴다.


2교시는 콘텐츠의 기본인 사진 촬영에 대해 강의하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진촬영을 실습했다. 사진촬영은 내가 무척 좋아하는 일이다. 학창시절부터 사진촬영을 좋아했고, 사진아카데미도 다녔고, 사진동아리도 운영했었다. 홍보실에서 처음 맡은 일도 촬영이 필요한 사보담당이었다. 알바로 웨딩촬영도 다녔다.



3교시와 4교시는 이미지 편집이다. 2교시에 촬영한 사진을 중심으로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해 편집하는 일이다. 포토스케이프는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다. 포토샵을 못하는 분들은 꼭 포토스케이프를 배우기를 추천한다. 아주 쉽게 배워서 엄청난 활용을 할 수 있다.


5교시는 영상 제작이다. 새롭게 이미지 콘텐츠를 만들기는 시간이 부족해 앞 시간에 만든 이미지 스토리 카드뉴스를 그대로 동영상으로 만들어 보는 시간이다. 알씨(AlSee)가 제격이다. 나는 이미지편집과 동영상 관련한 앱이나 프로그램을 추천할 때 가장 가성비가 좋은 걸 추천한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