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홍보 전략> 강의 및 실습

홍보강사 김태욱 2024. 3. 23. 09:48


공덕역 6번 출구에서 걸어서 1분만 가면 한국사회복지회관이 있다. 회관 6층 교육장에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 교육이 진행된다. 나는 어제 여기서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홍보 전략> 6시간 강의와 실습을 진행했다. 참석한 분은 전국 사회복지관, 사회복지기관, 복지사업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27명이다. 

 


6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I. 챗GPT를 활용한 사회복지 홍보
  1. 생성형 AI 이해와 활용법
  2. 사회복지 홍보 이해와 홍보전략
  3. 챗GPT를 활용한 홍보전략 실습

II.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1. 보도자료 종류와 언론홍보 전략
  2.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
  3.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실습

 


앞 3시간은 '챗GPT를 활용한 사회복지 홍보'다. 1교시는 생성형 AI 이해와 활용법 강의와 실습을 했다. 먼저 AI, 생성형 AI에 관한 개념을 강의하고, 6개의 생성형 AI를 소개하고 사용법을 실습한다. #챗GPT #클로바X #코파일럿 #제미나이 #뤼튼 #아숙업 등을 한 번씩 해본다. 

2교시부터는 홍보 강의다. 먼저, 사회복지 홍보 이해와 홍보전략을 강의한다. 이때는 전반적인 홍보 PR에 관한 강의와 홍보공중,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홍보 프로그램을 강의한다. 그리고 홍보 전략도 강의한다. 

 


3교시는 챗GPT를 활용한 홍보전략 실습이다. 1교시에서 다양한 AI를 공부하고, 2교시에 홍보 전략을 공부했다면, 3교시는 챗GPT를 활용하여 홍보전략을 짜보는 실습이다.

오후 3시간은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로 여기서도 생성형 AI를 활용한다. 4교시는 보도자료 종류와 언론홍보 전략을 공부한다. 전반적인 보도자료 관련 내용을 알아야 챗GPT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5교시는 보도자료 작성법을 공부한다. 보도자료 기본 구조와 제목, 부제목, 리드문, 본문, 인용문 등 구성요소를 익히고 여기에 홍보 전략에서 개발한 메시지를 적용해 보도자료를 작성한다. 

6교시는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실습으로 챗 GPT뿐 아니라 클로바X, 코파일럿, 뤼튼 등 다양한 생성형 AI를 선택해서 써보는 실습이다. 참석자들은 주로 챗GPT와 클로바X를 활용하는 편이다. 

 


보도자료 실습을 마치고 보도자료 완성도를 보니 꽤 높은 편이었다. 또, 실습자에게 기대치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지 만족도를 물어보니, 70~80% 정도라고 답했다. 아마 보도자료 초안 정도 작성한 듯싶다. 처음 생성형 AI를 활용한 것치고는 잘 나왔다. 생성형 AI가 더 고도화되고, 사용자의 숙련도가 높아지면 완성도는 더 높아질 것 같다.   

 


나는 생성형 AI 활용법 관련 전자책을 몇 권 썼다. 보도자료 작성과 홍보팀 업무 관련 책은 두 권으로 2023년 3월에 쓴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과 2024년 1월에 쓴 《똑똑한 홍보팀의 챗GPT 클로바X 사용법》이 있다. 전자책으로 예스24, 교보문고, 밀리의서재 등 인터넷서점에서 판매 중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