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부산시인재개발원, <스토리텔링으로 홍보하는 법>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7. 19. 10:16


부산광역시인재개발원에서 강의가 있었다. 장마 폭우로 SRT가 부산역에 25분 연착했다. 서둘러 김밥 한 줄로 점심을 때우고, 빨리 인재개발원으로 향했다.

이번 과정은 글로벌인재양성과정으로, 나는 부산시 공무원과 부산시 산하 공사공단 직원 70명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으로 홍보하는 법"을 주제로 3시간 강의를 요청받았다.


강의 제목은"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feat. 스토리텔링 공식 28)

'이다. 즉,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인데, 정책홍보를 중심으로 메시지 개발,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순서로 강의를 할 계획이다. 그리고 스토리텔링 내용은 스토리텔링 공식 28개를 담았다.

 


3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스토리텔링의 기능
  - 홍보 광고 브랜드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먼저, 정책 스토리텔링 사례를 보여주고, 메시지 개발 강의를 30분 정도 했다. 정부기관, 지자체 정책브랜드와 스토리텔링을 사례로 강의하고, 홍보전략을 간략히 설명하고 여기서 메시지 개발 방법을 강의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시간 강의는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의 이해, 스토리텔링 기능, 홍보 광고 브랜드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을 사례를 들어 각 7개 공식을 강의했다. 스토리텔링 홍보 공식 7개, 스토리텔링 광고 공식 7개, 스토리텔링 브랜드 공식 7개로 총 21개 공식이다.

끝으로 콘텐츠다. 이때는 정책이용자 사례를 하나 들어 스토리텔링 과정을 소개한다. 그리고 소셜스토리텔링 공식 7개를 강의했다. 총 28개 스토리텔링 공식이다.


나는 홍보 광고 브랜드 SNS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을 짜장면 장사에 비유한다.

1. 맛있고 건강한 짜장면을 만들기 위해 좋은 재료를 준비한다. 이때 '좋은 재료'가 바로 우리 사업의 메시지다.

2. 좋은 재료만으로 맛이 나지 않는다. 여기에 갖은양념으로 넣고 잘 비벼야 맛 좋은 짜장면이 된다. 이게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즉, 메시지를 요리하는 것이다.

3. 잘 만든 짜장면은 손님에게 전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짜장면을 잘 담아야 한다. 이것이 콘텐츠다. 즉, 콘텐츠는 개발한 메시지를 담는 그릇이다.

4. 그리고 손님에게 배달하는 것이 바로 미디어다.

그래서 "스토리텔링, 메시지를 요리하다"라도 말한다.

 


강의 내용은 내가 쓴 전자책에 대부분 담겨있다.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개정판)》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 SNS 마케터의 스토리텔링 활용법》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