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7. 8. 07:06


간석오거리역 부근 인천사회복지회관 4층에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가 있다. 또, 회관 5층엔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가 있어 자주 강의하러 오곤 했다. 오늘은 자원봉사센터에서 강의가 있다.

 


자원봉사센터에서 뉴미디어시대의 홍보 트렌드와 홍보 방법, SNS 홍보 시 주의사항 등을 담은 홍보 스토리텔링 강의를 요청했다. 정리해 보면, 홍보 전략, 뉴미디어 홍보, 스토리텔링 홍보를 전반적으로 담은 내용이다.

 


그래서 일단 강의 제목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전략>은 하고 강의 내용에 요청 사항을 담기로 했다. 3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홍보(PR)의 이해 
  -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소셜 커뮤니케이션 주의 사항
  -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

 


인천시자원봉사센터에서 지난 2022년에는 스토리텔링 홍보만을 강의했는데, 올해는 스토리텔링 홍보에 소셜미디어홍보와 보도자료 전략이 추가된 셈이다. 단, 보도자료 작성이나 소셜미디어 콘텐츠 전략 등 홍보 활동 중심엔 스토리텔링이 있다.


강의 내용은 그동안 쓴 전자책에 고스란히 있다. 먼저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을 토대로 커리큘럼을 짰으며, 여기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을 부분별로 담았다.

또, 필자가 운영하는 브런치(brunch.co.kr/@prman)에 일부 내용이 있으니 참고 바란다.
https://brunch.co.kr/@prman/3

 

광고 스토리텔링, 워너비하거나 해결하라!

워너비 스토리텔링과 해결사 스토리텔링 | 잘 만든 광고의 공통점은 '공감과 설득'이 있다. 비록 짧은 광고지만 시청자의 고개를 끄덕이게 하거나, 오랜 시간 그들의 머릿속에 남는다. 그 힘은

brunch.co.kr

https://brunch.co.kr/@prman/2

 

보도자료,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스트레이트 보도자료 전략 3가지 | ▎전략 1. 주제목과 부제목을 구체적으로 스토리텔링하라  ▎ 스트레이트 보도자료 기본구조 맨 위에는 주제목과 부제목이 있다. 주제

brunch.co.kr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