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 KPC 302호.
아마 여기서 가장 많이 강의를 한 것 같다.
2011년부터 이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과정을 했으니 말이다. 어림잡아도 수십 회는 했으리라 생각한다.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연 홍보 강의 중 가장 오래된 장수 과정이다. 그래서 과정의 신뢰도는 꽤 높다고 운영담당자도 밝혔다.
나는 2011년부터 이 강의 3일 중에서 첫날 하루 8시간(현재는 7시간)을 홍보 이해, 홍보전략, 언론홍보를 맡았다. 그러다 2년 후부터 4시간을 추가해 스토리텔링 홍보를 하게 되었었고, 그 후 얼마 되지 않아 이틀 16시간을 맡았다.
이틀 16시간 과정은, 홍보 이해, 홍보전략, 언론홍보를 1일차에 강의하고,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스토리텔링 홍보, 온라인 SNS 홍보를 2일차에 했다.
그렇게 7~8년 동안 진행하면서 매년 조금씩 새로운 커리큘럼으로 업데이트하며, 나름 한국생산성본부 KPC의 간판 홍보 강의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했다.
어제 7~8년 만에 변화가 생겼다. 이틀 강의를 하루에 했다. 강의 평가도 좋은 편이라 여태껏 지속했는데, 약간의 변화가 있는듯하다. 담당자말로는 3일차 브랜드 과정 강의 시간을 늘려달라는 수강생의 요구가 있었다고 한다.
그래도, 이 과정은 "홍보(PR)" 과정인데,라는 생각에 기본적인 홍보 내용은 담아야 할 것 같아 내 커리큘럼 이틀짜리를 하루 커리큘럼으로 압축하기로 했다. 그리고 어제 처음 하루짜리로 강의를 했다. 당연히 시간은 부족했다. 다음번엔 더 압축을 해야 될 것 같다.
내가 맡은 하루 7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홍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및 보도자료 이해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 분석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안 및 사례 분석
3.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광고에서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4.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전략과 콘텐츠 전략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 전략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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