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KPC,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_ 보도자료 양식

홍보강사 김태욱 2023. 1. 31. 12:33


2023년 1월 30일,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다. 한국생산성본부(이하, KPC)에서 진행하는 2023년 첫 번째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다. 올해 KPC에서 이 강의가 8회 정도 잡혔다. 그런데 교육담당자는 이 강좌가 관심이 많은 강의라 아마 좀 더 추가될 거라 한다.

30일이 그 첫 강의다. 참여하는 수강생도 강의하는 나도 시간이 아깝지 않게 최선을 다해 강의를 했다.

 


강의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6시간이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기사화 프로세스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스트레이트,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소재와 유형별 작성팁

3. 보도자료 작성법
  - 기본구조와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리드, 본문, 인용, 이미지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작성 방법
  - 보도자료 배포 방법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실습 1] 보도자료 PDS 작성 실습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실습

 


교육 주관 기관인 KPC는 강의교재를 제작해서 수강생에게 책으로 만들어 배포한다. 강사인 내가 교육일 1주일 전에 업데이트한 교재파일을 KPC 교육담당자에게 메일로 보내면, KPC에서 강의교재를 제작한다.

 


강의는 오전 3시간, 오후 3시간이다. 오전에는 홍보전략, 언론이해, 홍보프로그램, 기자 이해, 보도자료 종류, 보도자료 진행요령, 보도자료 소재, 유형별 보도자료 작성팁 등을 공부한다.

​오후 3시간은 보도자료 작성법 강의로 시작한다. 나는 '보도자료는 쓰는 게 아니라 기획한다'라고 한다. 즉, 메시지 기획 이다. 그래서 보도자료 구조 를 만들고 보도자료 요소들을 담도록 한다. 바로 보도자료 주제목, 보도자료 부제목, 보도자료 리드문, 보도자료 본문, 보도자료 인용문, 보도자료첨부 등이다. 이렇게 보도자료 구조와 요소를 활용한 작성 방법이 나의 보도자료 강의 첫 번째 특징이다.

강의 두 번째 특징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다. 그래서 스토리텔링 보도자료 작성 방법을 강의한다. 제목, 부제목을 스토리텔링하고, 리드에 스토리를 담고, 인용에 담는다.

그밖에 보도자료 배포 방법과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에 관해서도 알려드린다.

특히, 홍보 전략 실습을 간단히 진행하는데, 여기서 홍보 메시지 를 개발한다.  이렇게 도출한 홍보 메시지가 보도자료에 그대로 담긴다. 결국, 보도자료란 콘텐츠는 메시지를 담는 그릇이다.

 


보도자료 실습은 시간 중간중간에 이뤄진다. 수강생들은 메시지 개발, 제목 작성, 사례 스토리텔링, 인용문 등을 작성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 시간에 보도자료 실습 인데, 중간에 작성한 요소들을 보도자료 양식에 담고, 본문을 마저 정리하면 된

두 번째 실습은 언론홍보 전략 실습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6시간에 실습을 충분히 하기는 좀 어렵다. 8시간 교육일 경우에는 보도자료 작성 실습 시간만 40~60분을 별도로 준다. 그리고 언론홍보 전략도 그룹 활동으로 한다.

교육 시간이 다소 부족할 경우엔, 시간에 맞추어 보도자료 실습은 줄여서 진행하고, 언론홍보 전략 실습은 강의식으로 진행한다.

이렇게 6시간 강의를 마치자, 한 수강생이 감사 인사를 건넸다.

"강사님 책 두 권 봤어요. 홍보 처음인데 너무 도움 됐어요.
 오늘 강의까지 들으니, 더 좋네요.^^"

 

두 권의 책은 바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이다. 2020년에 쓴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는 정책홍보 방법과 정부부처나 공공기관의 정책 보도자료 작성을 중점으로 썼다. 법무부 대변인실 한정진 홍보담당관과 함께 작업해서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출간했다.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는 ​스토리텔링 기법과 기업 상품 보도자료 작성을 중심으로 전자책으로 만들었다. 기존 보도자료 작성법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설명하고, 이 기법을 보도자료에 담는 방법을 기업 브랜드 사례를 예로 들어 더 상세히 담았다.

 


나는 홍보분야 강의를 주로 한다. 그중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최근 많이 하는 편이다. 1시간짜리 특강부터 2시간, 3시간, 4시간, 6시간, 8시간 등 다양하게 강의 커리큘럼을 만들어 정부부처,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교육지원청, 도서관, 중소벤처기업 등 강의를 하고 있다. 커리큘럼에 따라 언론홍보 보도자료에 관한 강의만 할 수도 있고, 강의와 작성 실습을 함께 하기도 한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강의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