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여성가족부 신규 전입직원 대상,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교육

홍보강사 김태욱 2023. 2. 11. 13:07

 


2월 10일 금요일.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 '여성가족부 2023년 신규 전입직원 업무역량 향상 과정'이 있었다. 난 여기서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7시간 했다.

 


교육 대상자는 여성가족부 2022년도 전입직원과 타 부처 및 지자체에서 3년 이상 근무 후 여성가족부 전입자, 현재 사업부서 업무 중인 19명이다.


이틀간 진행된 이 과정은 첫날은 '보고서 작성'이었고, 둘째 날은 '보도자료 작성'이다. 나는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으로 7시간 강의와 보도자료 작성 실습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기사화 프로세스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스트레이트,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소재와 유형별 작성팁

3. 보도자료 작성법
  - 기본구조와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리드, 본문, 인용, 이미지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작성 방법
  - 보도자료 배포 방법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 우리 보도자료 살펴보기

[실습] 보도자료 PDS 작성 실습


강의는 크게 4파트다.

첫째,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는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준비 작업으로 홍보 전략과 신문, 방송 등 언론미디어에 대한 강의다. 특히 홍보 전략 중 메시지 전략이 보도자료와 직결된다. 이때 작은 실습을 한다.


둘째,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은 보도자료에 관한 강의다. 스트레이트, 기획, 사진 기사 보도자료 등 다양한 보도자료 유형과 보도자료 프레스 릴리즈 프로세스를 강의한다.



셋째, '보도자료 작성법'이다. 내 보도자료 강의 특징은 두 가지다. 먼저 보도자료 기본 구조와 6가지 구성을 이용한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강의 중간에 제목 작성이나 스토리텔링 등 작은 실습이 있다. 이때 시간을 가장 많이 할애한다. 약 3시간 정도 강의한다.

넷째는 '보도자료 PDS 작성 실습'이다. 보도자료를 기획하고, 작성하고, 점검하는 시간이다. 앞에서 메시지를 개발하고, 제목을 작성했다면 비교적 쉽다. 보통 1시간 실습하고, 피드백 시간을 갖는다.

 


7시간 강의 내용은 내가 쓴 3권의 책에 대부분 담겨 있다. 2020년에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출판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김태욱, 한정진 공저)』는 정책홍보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미디어, 기사 유형, 보도자료 기획, 메시지 개발, 설명기사 작성 등을 다뤘고, 2021년 전자책으로 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김태욱 저)』에는 기업홍보를 사레로 스토리텔링 기법, 보도자료 기획 작성, 스토리텔링 활용하여 제목과 본문 쓰는 법 등을 담았다. 2022년 전자책으로 발간한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김태욱 저)』는 보도자료, 블로그, 캠페인 등 다양한 홍보 분야에서 제목 쓰는 법을 다뤘다. 여기에 보도자료 제목 쓰는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