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 <PR 전략 수립>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2. 6. 20. 08:45


지난 주말, 토요일과 일요일에 경복궁역 근처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12시간 강의를 했다.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에서 실시한 '직업훈련 교강사 홍보 광고 전공분야 보수 교육'의 하나다. 평일에 근무하는 분들이라 주말을 택해 과정을 진행한 모양이다.

 


나는 홍보 광고 분야 <PR 전략 수립> 강의를 12시간 동안 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 및 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III.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IV.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실습
  -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 메시지 전략과 온오프 프로그램 실행
  - 홍보전략 공유와 피드백

 


KPC 101 강의장 입구 배너다.

 


KPC 경영교육센터에서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의 위탁을 받아 진행하는 과정이다. 나는 작년에도 같은 과정을 강의했는데, 2021년은 코로나19가 한창이라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첫날 강의는 홍보 PR에 관한 이해와 홍보전략, 홍보프로그램, 언론홍보를 강의했다. 그리고 2시간 정도는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에 관한 실습을 진행했다. 신제품 출시를 예로 들어, 다양한 언론홍보 프로그램을 짜보는 시간이다. 스트레이트기사. 인터뷰기사, 포토이벤트, 기획기사 등을 기획한다.

 


둘째 날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온라인 홍보 전략, 소셜콘텐츠 전략,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을 오전에 마치고, 오후 3시간은 PR 전략 수립 실습을 했다. 다음 7단계로 진행했다.

1.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2.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3.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4.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5.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6.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7.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5명씩 4개조가 각각 아이디어를 짜고 기획하고 정리하면, 조별로 5분 정도 간단한 발표를 한다. 그리고 피드백을 주는 방식이다.

확실히 듣는 것보다, 보는 게 낫고, 보는 것보다 체험하는 게 학습효과가 높다. 대부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시간의 실습으로 첫째 날, 둘째 날 강의 내용을 체득하는 시간이 된다.

 


강의를 마치자, 수강생 한 분이 꽃바구니를 선물해 주셨다. 그리고 이렇게 문자도 남겨주셨다.


"황금 주말!
 2배로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이번에 진행한 홍보전략 실습은 얼마 전에 전자책으로 냈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1시간에 끝내는 홍보전략 짜는 법』이다. 이 책은 PR맨 김팀장이 기업 상품을 사례로 매출 하락을 홍보로 풀어가는 방법을 7단계 전략으로 정리한 책이다. 홍보전략이 낯선 홍보 초보자들이 1시간에 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쉽게 풀었다. 교보, 예스24, 알라딘 등 인터넷서점에서 판매 중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강의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