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언론홍보 및 보도자료 작성>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2. 5. 18. 17:51


몇 년 전부터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강의를 꽤 많이 하고 있다. 오늘은 <언론홍보 및 보도자료 작성> 강의로, 전국 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선생님 70여 명을 대상, 비대면 줌(ZOOM)으로 진행했다. 6시간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1. 홍보(PR) 이해와 공중
  2.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3. 언론과 기자의 이해

II.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1. 기사화 프로세스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3. 소재와 유형별 작성Tip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 배포 방법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V. 보도자료 작성 실습
  1. 보도자료 작성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실습

1~2교시는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로 홍보(PR) 이해와 공중,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언론과 기자 이해를 강의했다.

3~4교시는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과 '보도자료 작성법'이다. 보도자료기본구조, 보도자료작성법, 스토리텔링 활용 보도자료 등 구체적인 보도자료 작성으로 구조를 익히고, 홍보전략에서 개발한 메시지를 제목, 본문, 인용에 담는 방법과 작성에 대해 강의했다.

5~6교시는 실습이다. 수강생들이 1시간 동안 배포한 보도자료 양식에 직접 쓴다. 그리고 마지막 1시간은 작성한 보도자료를 받아서 피드백을 준다.

 


정신없이 6시간이 지나면, 다양한 인사들이 올라온다. 몇 개 살짝 담아봤다. 교육이 '유익했다'라는 내용이 대부분이지만, 오늘은 '어렵다'라는 말도 있다. 홍보전문가가 아닌 분들께 보도자료 작성을 가능한 한 쉽게 알려주려고 하는데, 그래도 아직도 어려워하는 분도 있었다. 더 고민해야겠다.  

 


사회복지 홍보 강의 내용은 대부분 지난해 쓴 전자책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에 있다. 그 책 목차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사회복지관 홍보, 제대로 이해하자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기업홍보와 기관홍보 비교
3. 사회복지관 홍보와 공중

2단계. 홍보는 전략이다, 전략부터 세우자
1. 홍보전략 프로세스 6단계
2.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2M
3. 홍보 프로그램 실행

3단계.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는 미디어로 전달하자
1. 홍보실행 프로세스: 메시지, 스토리텔링, 콘텐츠, 미디어
2. 언론 미디어 PR 활동
3. 소셜 미디어 PR의 중심, 블페인유

4단계. 신문기사, 구조를 이해하고 접근하자
1. 보도자료의 신문기사화 과정
2. 기사화 확률을 높이는 방법 
3. 보도자료 기획 5원칙

5단계. 보도자료, 작성공식을 알고 쓰자
1. 보도자료 기본구조
2. 메시지 중심의 ‘점-선-면’ 전략
3. 제목, 부제목, 리드문, 인용문 등 요소별 조립

6단계. 스토리텔링, 제대로 알고 써먹자 
1.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2. 스토리 발굴과 작성 방법
3. 복지관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7단계.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1. 제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2. 리드문에 이용자 스토리 담기
3. 인용문에 스토리 담기

8단계. SNS콘텐츠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1. 선형적 스토리와 비선형적 스토리 
2.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과 소셜스토리텔링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9단계. 블로그 콘텐츠, 핵심은 키워드다
1. 복지관 이용자와 네티즌 키워드
2. 키워드 담은 콘텐츠 발행
3.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 만들기

10단계. 소식지, 스토리텔링 글쓰기로 써보자
1. ‘갈등과 해결’ 구조의 미담 글
2. 주인공의 명대사 인용하기
3. 핵심 대화는 큰따옴표에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