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보도자료, 메시지를 '점-선-면'으로 확장하면 쉽다 _『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5. 29. 14:38

 

보도자료는 ‘작성’보다는 ‘기획’이 중요하다. 그것도 메시지 전달을 위한 메시지 기획이다. 메시지 기획을 위한 첫 단계로 메시지 개발을 하고, 두 번째로 메시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그리고 주제목과 부제목 등 요소에 필요한 메시지를 뽑아서 문장처럼 제목을 만들고, 부제목 주제목을 다시 문단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 전략은 바로 ‘점(點)–선(線)–면(面) 전략’이다. 아무리 유능한 작가라도 일필휘지(一筆揮之)로 글을 쓰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펜을 한 번 휘둘러 단번에 써 내려가는 글도 없으며 특히 보도자료는 더욱더 없다. 이 전략을 간단히 설명하면, ‘점’은 메시지를 개발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고, ‘선’은 메시지를 연결한 문장을 만드는 것이며, ‘면’은 2~3개 문장을 연결해 문단을 구성하자. 그리고 5~8개 문단으로 구성한 보도자료를 완성하자.

필자는 ‘점-선-면 전략’ 글쓰기 방법을 ‘징검다리 건너기’와 비슷하다고 본다. 한 지점에서 강 건너 다른 지점으로 건너려 할 때, 한 번에 건너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먼저 커다란 주춧돌을 몇 개 던져 놓아 징검다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징검다리를 건너면서 징검다리와 징검다리 사이의 간격과 물 흐름을 고려하여 작은 돌을 던져두고 밟아가야 한다. 이렇게 징검다리를 놓아가면서 목표 지점을 향하여 주춧돌을 놓고 그사이 작은 돌을 놓아가며 건너면 비교적 쉽다. 

글도 이 방법으로 쓰면 비교적 쉽다. 글의 전체적인 맥락을 잡아 메시지를 중심으로 문단을 구성하고, 문단마다 문장으로 연결해 나가면 훨씬 수월하게 목표 지점에 닿을 수 있다. 

[그림 2-3. ‘점-선-면’ 전략]

필자가 오리온 홍보팀장으로 근무할 때 론칭한 닥터유 브랜드를 예로 들어 이 과정을 설명해 보겠다. 론칭 당시 닥터유 메시지를 재정리해보았다.

먼저, 메시지 개발이다. ‘건강한 과자, 웰빙 과자’를 표방하는 닥터유의 메시지는 ‘3대 영양소 균형’, ‘첨가물 빼고 좋은 성분 보강’, ‘의사가 만든 과자’, ‘콩기름잉크 사용 패키지’다. 즉, ‘점-선-면’에서 ‘점’에 해당한다. 이 점을 문장화시키고, 다시 문단으로 확장하자.

두 번째는 메시지 우선순위를 정해보자. 여기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메시지를 먼저 선택해야 한다. 아래와 같이 선정했다.

1. 의사가 만든 과자
2. 첨가물 빼고 좋은 성분 보강
3. 3대 영양소 균형
4. 콩기름잉크 사용 패키지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중 "메시지를 '점-선-면'으로 확장하라"

■ 개요 
제 목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발 행 : 2021년 6월 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스토리텔링 보도자료로 메시지를 그림처럼 전달하라!

I.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구조 활용법
1. 가장 쉽게 전달하는 법, 스토리텔링
2. 홍보전략은 스토리 3요소에서 시작하라 
3. ‘갈등과 해결’ 구조로 스토리텔링하라 

II. 보도자료 구조 이해와 요소별 작성법
1. 보도자료는 메시지 전달이다
2. 보도자료 기본구조만 알아도 쉽다
3. 메시지를 '점-선-면'으로 확장하라
4. 제목, 부제목, 리드문 등 요소별로 조립하라
5. 무조건 소리 내 읽으면서 고쳐라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5가지
1. 주제목과 부제목을 구체적으로 스토리텔링하라
2. 리드문에 고객 스토리를 담아라
3. 인용문 큰따옴표를 스토리텔링하라
4. 인터뷰는 그 자체로 스토리텔링이다 
5. 제품이나 행사보다 인물을 취재하라

IV. 꼭 알아야 할 보도자료 글쓰기 원칙 6가지
1. 단문 중심의 간결체로 써라
2. 꾸밈없는 건조체로 써라
3. 헷갈리지 않게 단언체로 써라
4. 단어와 술어의 반복은 피하라
5. 생뚱한 단어는 앞뒤에 설명하라 
6. 외래어투는 가능한 피하라

■ 판매처 
현재(2021.5.29)는 아래 인터넷서점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인터넷서점은 곧 등록될 예정입니다.

-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1918767
- 리디북스

https://ridibooks.com/books/805036345?_s=instant&_q=%EC%8A%A4%ED%86%A0%EB%A6%AC%ED%85%94%EB%A7%81%EC%9D%84+%ED%99%9C%EC%9A%A9%ED%95%9C+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스토리텔링 보도자료로 메시지를 그림처럼 전달하라!메시지를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무얼까?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이다. 메시지를 스토리로

ridibook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