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전자책 만들기> 강의 3회차_이펍 EPUB 제작

홍보강사 김태욱 2021. 5. 19. 06:56


서울시50플러스재단 중부캠퍼스에서 <50+의 지식콘텐츠로 전자책 만들기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오늘은 총 8회 중 3회차 강의다. 1회와 2회차는 비대면 강의로 진행했기에 3회차가 대면으로는 첫 번째 모임이다. 교육 장소는 중부캠퍼스 4층 '모두의 강당'이다.


수강생은 19명이다. 강사로서 나의 목표 19명이 모두 전자책을 발행하는 "1인 1책!"이다.


오늘은 "전자책 제작 방법 배우기"로 기초다. 전자책 이펍(ePub)을 만들기 위해 이북스타일리스트를 세팅하고, 이펍 제작을 위한 '내스타일'을 만드는 작업이다.

이북스타일리스트를 설치할 때, 주의할 점은 '어도비 에어' 설치다. 컴퓨터에 이 프로그램이 없다면 설치하고 이북스타일리스트를 깔아야 한다. 나는 수강생들이 쉽게 찾아서 설치할 수 있게, 미리 내 블로그에 '어도비 에어 다운로드'를 만들어 놓았다. 


다음은 "이북스타일리스트 <내스타일> 구성하기"다. 이펍을 만들기 위해 직접 디자인을 미리 세팅하는 작업이다. 여기서 '내스타일'을 만들어 CSS코드로 보관해두면, 다음에 이펍을 만들 때 이 코드를 복사해 붙이면 된다.

2시간 만에 수강생 모두 자신만의 CSS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를 저장하고, 다음 시간에 이를 다시 열어 책을 만들면 된다. 

오늘 수업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이북스타일리스트 소개와 세팅
 1) 프로그램 다운받기
 2) 이북스타일리스트 주요 메뉴
 3) 책 꾸러미 만들기

2. 이북스타일리스트 <내스타일> 구성하기
 1) 표지 만들기
 2) 제목과 소제목 만들기
 3) 강조와 배경 만들기
 4) 본문 만들기
 5) 원고 시뮬레이션
 6) CSS 자동 생성하기


강의 내용 대부분은 내가 지난 2020년 8월에 발행한 『전자책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에 담겨 있다. 작년에 전자책을 많이 쓰면서,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정리한 책이다. 강의 교재도 이 책을 그대로 파워포인트로 옮긴 것뿐이다.

『전자책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를 쓸 때인 지난 8월만 해도 6개월에 14권을 썼는데, 지금 보니 14개월에 벌써 24권이나 썼다. 강의 준비하고 강의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나의 주요 업무는 외부 칼럼, 기고, 블로그 등 글을 쓰는 일이다. 그런데 전자책을 알고서 전자책을 많이 쓴다.    


 <50+의 지식콘텐츠로 전자책 만들기 과정> 8주 과정은 책에 있는 원고 준비, 이펍 제작, 서점 유통, 이북 홍보를 각각 '원고 준비 방법' 수업은 2회, '이북스타일리스트로 이펍 제작' 수업은 4회, '유페이퍼를 활용한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리디북스 등 인터넷 서점 유통' 수업은 1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활용한 홍보 기법' 수업은 1회로 만들어, 3시간씩 총 8회 수업을 진행한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기획, 보도자료, 휴리스틱메시지전략, 사회복지 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전략, 퍼스널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전자책 제작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