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언론홍보 및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5. 15. 14:39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소속 전국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 120여 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화상강의를 했다. 강의 제목은 <언론홍보 및 보도자료 작성 실습>이다. 기본적인 홍보 개념부터 홍보전략, 홍보프로그램, 언론홍보를 오전 2시간 동안 강의하고, 오후 4시간은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법에 관한 강의다. 6시간 교육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1. 홍보(PR) 이해와 공중
  2.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3. 언론과 기자의 이해

II.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1. 기사화 프로세스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3. 소재와 유형별 작성Tip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 배포 방법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V. 보도자료 작성 실습
  1. 보도자료 작성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실습


1교시는 홍보전략이다. 홍보는 전략 싸움이다. 그래서 난 대부분 홍보 강의에서 홍보 전략을 강의한다. 약 20분 정도로 요약해서 홍보 아이템, 홍보목표, 목표공중, 메시지전략, 미디어전략 등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그리고 2교시는 언론홍보다. 언론과 기자의 이해를 시작으로 언론홍보의 종류를 소개한다.

점심식사 후, 3교시는 보도자료의 기사화 프로세스,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소재와 유형별 작성팁을 강의한다.

4교시와 5교시는 보도자료 작성법이다.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메시지를 중심으로 주요 요소를 정리하고, 작성하는 방법이다. 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를 강의한다. 보도자료 글 쓰는 법과 배포 방법,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도 알려준다.

6교시는 보도자료 작성 실습과 언론홍보 전략을 간단하게 진행한다. 정말 간단하게 보도자료 작성 방법론을 맛보는 정도 진행한다. 실제로 실습을 중심으로 한다면, 실습시간만 2시간 이상 필요하다.


6시간 강의를 마치고, 수강생들이 감사 인사를 올렸다. 업무에 도움이 되었다는 피드백은 강사로서 가장 뿌듯하다. 오늘 줌 화상강의 채팅은 불이 났다. 질문이 참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