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생산성본부 KPC, <홍보(PR)기획 및 실행전략> 14시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4. 15. 22:20

내게 우선순위 1위 강의는 한국생산성본부(KPC)의 <홍보(PR)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다. 2011년부터 했으니, 벌써 10년이 되었다. 과정은 총 21시간인데, 이 중 나는 이틀 동안 14시간 강의를 한다. 어제오늘 이 14시간 강의를 했다. 나는 이 강의에 기업 홍보 생활 20년 스토리와 10년 강의 컨설팅 경력을 오롯이 담았다. 전체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II.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 분석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이해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안 및 사례 분석

I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IV.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실습] 온라인 키워드, 소셜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도구 실습 및 시연


첫째 날, 오전 3시간은 홍보의 정의와 홍보 전략으로 홍보 PR이란 무엇인가, 홍보 공중, 홍보 범위, 홍보맨의 조건, 홍보팀이 할 일 등 홍보 개론과 홍보 전략 구축하는 방법으로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메시지 기술방법, 미디어 전략을 사례와 실습을 하고, 12가지의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와 진행 방법을 강의한다.


첫째 날, 오후 4시간은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작성이다. 매스미디어 이해, 신문사 구조와 기자와 데스크의 역할 등 언론사에 대한 강의를 1시간 정도 하고, 보도자료 종류, 유형, 진행 방법에 대해 1시간 강의한다.


그리고 보도자료 기획과 구조, 소재 찾기, 작성 방법, 배포 요령 등 강의한다. 그리고 다양한 보도자료 유형을 응용해  언론홍보 전략을 강의한다. 시간이 허락되면, 간단한 실습도 한다.


둘째 날, 오전 3시간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초 강의다. 위기, 위기관리,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비교와 최근 사례를 소개하고,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를 강의한다. 그리고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법을 강의한다.


둘째 날,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2시간은 스토리텔링 강의다. 강의는 홍보, 광고,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스토리의 개념, 3요소, 기본 구조, 흐름을 활용해 홍보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 강의한다.


스토리텔링 수업의 마무리는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브랜드 스토리텔링7팁'을 정리해 설명한다. 


둘째 날, 마무리 2시간은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다. 2021년 뉴미디어의 변화와 온라인 키워드 홍보 전략,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한다. 나는 특히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소셜스토리텔링 전략을 강의한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 보도자료, 휴리스틱메시지전략, 사회복지 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전략, 퍼스널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전자책 제작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