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저작권위원회, <정책홍보의 이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4. 7. 12:40

한국저작권위원회 40여 명의 홍보 담당자를 대상으로 <정책홍보의 이해> 주제로 강의했다. 나는 정책을 기업 상품 판매와 같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기업이 상품을 만들어 홍보하고 유통하듯이, 기관도 정책을 만들면 홍보하고 유통해야 한다.
이번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 성공의 반은 홍보다, 홍보의 이해와 정책
  - 정책이용자와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정책홍보의 이해
  - 정책홍보의 이해관계자와 범위 이해하기
  - 정책홍보 담당자가 갖춰야 할 역량 및 조건

II. 정책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4Cs 분석과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해를 통한 홍보전략 수립
  - 정책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미디어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III. 국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와 콘텐츠 홍보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뉴미디어 변화와 콘텐츠 실행 방안
  - 정책홍보물 기획과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이번 비대면 화상강의는 온-나라 PC 영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진행했다. 나는 주로 줌(ZOOM)이나 웹엑스(Webex)로 비대면 강의를 했는데, 온-나라 프로그램은 처음 써봤다. 그래서 그런지 처음에 접속부터 세팅까지 애를 먹었다. 다행히 30분 정도 실랑이를 하고 나니 작동이 제대로 되었다.


나는 줌(ZOOM)로 강의할 때는 듀얼모니터를 활용해 채팅창과 수강생들 화면을 다른 모니터로 보면서 강의하는데, 이 온-나라는 한 화면에 볼 수 있다. 대신 글씨가 작았다. 또, PPT를 자동으로 PDF 전환해서 화면공유가 되니, 슬라이드 애니메이션과 동영상이 작동하지 않았다. PPT로 애니메이션과 동영상 플레이 기능이 있는지 궁금하다. 민간인은 공무원이 초청하지 않으면 온-나라에 따로 들어갈 수가 없으니, 민간인은 이 프로그램을 미리 공부할 수도 없다. 프로그램 보급을 위해서 민간인도 사용하게 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다.


시간이 90분 정도 짧은 특강이라, 상세한 실무 강의보다는 정책홍보 전략, 언론홍보, SNS홍보, 메시지와 미디어 전략, 콘텐츠 도구 소개 정도를 요약해서 강의했다. 정책홍보의 요점은 기업이 상품을 만들어 타깃이 되는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유통하듯이, 기관도 정책을 만들면 목표공중에게 홍보하고 유통해야 한다. '알아서 쓰겠지'라고 하면 안 된다. 정책홍보는 행정서비스의 하나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 보도자료, 휴리스틱메시지전략, 사회복지 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전략, 퍼스널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전자책 제작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