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인천시립박물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온라인 글쓰기' 특강

홍보강사 김태욱 2021. 3. 22. 20:10

지난 주말, 인천광역시립박물관을 갔다. 강의하러...

박물관 홍보 활동하는 고등학생 서포터즈 10명과 청년 멘토 8명, 총 18명에게 온라인 블로그 글쓰기를 강의했다. 젊은 청춘들과 마주 보고 강의를 하니, 같이 젊어진다면 과장일까. 아무튼 젊어진 시간이었다.

1시간 정도 일찍 도착해 인천광역시립박물관도 돌아봤다. 주말이라 관람객들이 제법 있었다. 나는 강의장 주변 전시회를 둘러보았다. 박물관 관람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걸음이 자꾸 느려진다. 전시품들은 나이 들수록 내게 더 궁금증을 주고 신기함을 주는 듯하다.


인천광역시립박물관 3층 해넘이방에서 강의를 했다. 강의 앞 시간에 서포터즈 발대식이 있는 모양이다. 오늘 강의제목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온라인 글쓰기'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온라인 글쓰기, 어떻게 할까?
  - 유형, 주제와 소재, 제목, 구성
II. 블로그 콘텐츠 만들기
  - 블로그 SNS 콘텐츠 제작과 포스팅 전략
III.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특강이 90분이라 중요한 글쓰기는 앞에서 다뤘다. 글쓰기를 크게 3파트로 나눴다.

1. 무엇을 쓸 것인가? _ 주제/소재 (WHY)
2.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_ 재료 찾기 (WHAT)
3. 어떻게 배열할 것인가? _ 구성 (HOW)


그리고 바로 아주 간단한 실습을 했다. '콘텐츠 기획서 쓰기' 실습이다. 

주제와 소재를 찾아 정리하는 법
주제와 소재 연결하는 법
제목 쓰는 법
글감 정리하는 법
글 구성하는 3가지 방법
스토리보드 만드는 법


그리고 '온라인 블로그 글쓰기'이므로, 블로그 홍보 전략에 대해 알려줬다. 고등학생 대학생들이라 집중을 잘해줬다. 끝으로 지난 10월에 전자책으로 출간한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에 관해 간단하게 소개했다.


90분 짧은 특강이지만 중요한 것 중심으로 꽉 차게 강의했다. 마스크 탓인지, 너무 타이트한지 강의 중 숨이 찼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 보도자료, 휴리스틱메시지전략, 사회복지 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전략, 퍼스널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전자책 제작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