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충북청소년상담복지센터, <SNS를 활용한 홍보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4. 10. 14:15


이번 주 마지막 강의는 금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줌 강의다. 충청북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와 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에게 "SNS를 활용한 홍보전략" 주제로 비대면 화상(ZOOM)으로 강의했다. 강의 요청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활용하여 센터를 알리고 센터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홍보할 수 있는 전략이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온라인 소셜미디어 이해와 홍보 전략
  1. 온라인 소셜미디어의 이해와 홍보 전략
  2. 유튜브,인스타,블로그,페북 활용 방법

II.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1. SNS 콘텐츠 사례
  2. 소셜미디어 믹스와 콘텐츠 활용 전략
  3. 온라인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


온라인, 소셜미디어 강의에는 앞 부분에 '2021년 소셜 미디어 환경 변화'라는 제목으로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 등 최근 미디어 변화에 대해 길게는 20분, 짧게는 5분 정도 언급한다.

먼저 매스미디어다. TV, 신문 침체와 변화에 대해 얘기한다. 그리고 모바일, 유튜브, OTT 관련 얘기다. 특히 넷플리스로 대표하는 OTT 얘기를 좀 길게 한다. 그리고 소셜TV로 유튜브, 카카오TV, 네이버TV, IGTV를 설명하고, 주요 SNS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을 강의한다. 


지나치면 안 되는 미디어가 포털사이트다. 네이버, 카카오의 다양한 시도와 구글, 다음의 검색 증가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콘텐츠의 변화도 강의한다. 동영상, 이미지 대세와 텍스트의 한계,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숏폼 콘텐츠 마케팅 부상. 그리고 코로나19 이후, 2020년부터 부상하기 시작한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온라인 소셜미디어에서 홍보 전략을 강의한다. 블로그, 페북, 유튜브, 인스타 활용한 홍보 전략은 크게 키워드 전략 중심의 온라인홍보와 콘텐츠 중심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온라인 전략과 소셜미디어 전략 개념에 관해 이해가 되면 다음부터는 실행이 관건이다.

콘텐츠 기획과 제작이 실행이다. SNS 콘텐츠 사례를 보여준다. 결국 창의적인 콘텐츠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 배워서 응용해야 한다. 나는 특히 콘텐츠 전략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다. 전반적인 스토리텔링에 대한 강의를 간단히 하고 소셜스토리텔링을 스토리텔링 전략과 연결해 소개한다. 그리고 소셜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전략을 아래와 같이 8가지로 정리한다.


먼저,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다. 스토리의 3요소인 인물, 배경, 사건을 활용해 콘텐츠를 양산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틀을 만들어야 한다. 또 이야기를 이끌어갈 적절한 스토리텔러를 창조하면 좋다. 사람이 어려우면 캐릭터도 괜찮다. 

콘텐츠는 Fun, Tip, New를 담아야 한다. 쉽지는 않다. 하지만 방법은 있다. 이 중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해야 할지도 고민하고, 전략을 짜자. 비교적 쉬운 콘텐츠 제작으로 글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다. 기술도 필요하지만 제작 툴이나 앱을 활용해도 충분히 가능하다. 


여섯 번째는 흔히 인게이지먼트라고 하는 고객의 콘텐츠 제작 참여다. 참여를 위한 방법은 이벤트, 퀴즈, 포토존 등 다양하다. 그리고 브랜디드 콘텐츠는 필수다. 의와 미다. 메시지와 재미를 갖춰야 한다.

끝으로 관리다. 소셜스토리텔링의 특징은 콘텐츠가 살아 움직인다는 점이다. 콘텐츠는 다양한 컨테이너(채널)로 연결되면서 콘텐츠가 이동하기에도 편리해졌다. 콘텐츠 이동으로 원래 콘텐츠가 해체, 재합체, 성장, 재배열해 된다. 관찰하고 관리해야 한다. 소셜스토리텔링은 아메바식 스토리텔링이다. 비선형 스토리 구조를 갖고 있다.

강의 마무리는 콘텐츠 제작을 쉽게 하는 방법으로 제작 도구를 소개한다. 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와 인샷, 글그램, 퀵 등 다양한 앱이다.


특히 내가 사용해보고 괜찮은 제작 도구를 추천한다. 첫째는 사진 편집 도구인 포토스케이프(Photoscape)다. 포토샵(Photoshop) 안되면 포토스케이프다. 무료버전으로도 배우기 쉽고 조작도 쉽다. 다양한 사진편집이 가능하다. PhotoScape v3.7(무료), X(무료), Pro(유료)가 있다.

​두 번째는 디자인을 위한 망고보드다.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하는 디자인 플랫폼으로 카드뉴스, 포스터, 상세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인포그래픽, 유튜브썸네일, 유튜브 채널아트, 배너, 네임카드, 현수막, 로고 등 템플릿이 있다.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해서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고 추가하면 된다. 

​세 번째는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두들리다. 두들리는 동영상 촬영을 하지 않고 동영상 효과가 가능해, 나도 유튜브에 활용한다. 사람 손으로 직접 그림이나 글씨를 칠판에 쓰는 것처럼 동영상을 구현한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 SNS콘텐츠로 좋다. 

최근 비대면 화상강의가 많다. 4월에는 강의 절반 정도가 비대면이다. 비대면 강의는 장단점이 있다. 먼저 단점은 대면강의에 비해 교육 효과는 떨어진다. 어떻게 보완할지 고민은 계속하지만 쉽게 극복되지는 않을 것 같다. 아무래도 분명한 한계가 있다. 그런데 큰 장점도 있다. 강사나 수강생 모두에게 시간이 절약된다. 특히 강사에게는 거리가 멀어 망설였던 지역 강의도 시간만 맞으면 가능하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 보도자료, 휴리스틱메시지전략, 사회복지 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전략, 퍼스널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전자책 제작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