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홍보,광고,마케팅,브랜드,정책 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전략 전자책 시리즈_식품/패션/정책분야

홍보강사 김태욱 2021. 1. 30. 12:43


홍보, 광고, 마케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그 메시지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스토리텔링이며, 
스토리텔링은 고객의 머릿속에 메시지를 구체적인 그림으로 그려준다. 

​식음료, 패션용품, 공공기관 정책 분야에서 홍보, 광고, 마케팅, 브랜드, 정책 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전략 전자책 시리즈 3권과 이론을 소개한다. 

1. 식음료편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2. 패션용품편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3. 정책브랜드편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이론.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그렇다면,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스토리텔링 전략을 기획하는 홍보맨과 마케터는 항상 이런 고민을 한다. 실제로 음식료품, 패션, 서비스, 정책브랜드, 지자체, 문화관광축제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기관 홍보 마케팅 현장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고 있다. 이중 자신의 분야와 비슷한 사례를 들여다보면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할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그동안 연구하고 조사한 스토리텔링 사례를 분야별로 묶었다. 기업과 기관에서 실행한 사례를 정리해 몇 권의 시리즈로 엮었다. 또, 분야별 사례를 2020년 5월에 출판한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요약본은 시리즈마다 부록으로 담았다. 참고로 7팁은 다음과 같다. 

TIP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TIP 2.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하라: 인물, 배경, 사건
TIP 3. 브랜드스토리텔링 공식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TIP 4.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TIP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TIP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TIP 7. 대유, 직유, 은유, 의인, 상징 등 비유법을 활용하라


스토리텔링 전략 시리즈 첫 번째 편은 식음료편이다. 필자가 오리온과 크라운제과에서 근무를 해서인지 식품업과 밀접해서 먼저 다뤘다. 여기에는 오리온 닥터유, 블루보틀, 곰표밀맥주, 팥콜릿, 프링글스, 크라운제과 쵸코하임, 배스킨라빈스, 1865, 스타벅스, 롯데제과 빼빼로, 페레로 로쉐, 배다리와 소백산, 켈로그, 에비앙, 도드람, 산간고, 죠스떡볶이, 정육각, 여명808,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전략을 담았다. 식음료품 분야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는 홍보, 광고, 마케팅, 브랜드 담당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두 번째 편은 패션용품편이다. 의류, 가방, 신발, 액세서리, 화장품, 시계, 패션쇼핑몰 등의 브랜드를 조사해서 실었다. 여기에는 씨크릿우먼, 자라, 비건타이거, 이니스프리, 제이에스티나, 에르메스 켈리백, 나이키, 드비어스, 뉴발란스, 키엘, 샤넬 No.5, 프라이탁, 룰루레몬, 메이블린, 레이밴, 지샥, 탐스, 리바이스, 파타고니아, 무신사 브랜드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전략을 정리해서 담았다. 패션용품 분야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는 홍보, 광고, 마케팅, 브랜드 담당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세 번째 편은 정책브랜드편이다. 정부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브랜드와 정책캠페인 스토리를 조사해서 실었다. 정책브랜드 네임 전략과 네임에 담긴 스토리텔링을 정리했고, 정책에 스토리를 입힌 사례를 분석했다.
여기에는 마을변호사제도, 청신호, 30초 노래비누 캠페인, e약은요, 주택연금, 노란우산, 나라장터, 보라데이, 인천 버리스타, 익산 다이로움, 보행자의 날, 찾동, 배달특급과 배달의 명수, 서울메이드, 무비히어로 캠페인, 문화가 있는 날, 군마트, 고양이와 한수원 씨, 서울시50플러스재단, “브라보! 마이 라이프” 등의 20개 정책브랜드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전략을 정리해서 담았다. 정책브랜드 분야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는 정책홍보, 정책브랜드, 정책캠페인, 정책기획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홍보 마케팅은 전략 싸움이다.”
이 말에 동의하는 홍보맨과 마케터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책이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작가의 영역이 아니라 홍보맨과 마케터의 영역이다. 홍보맨과 마케터들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하기 위해서 작가의 영역인 스토리텔링을 빌려왔다.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쉽게 기억하고 쉽게 이해하기를 바라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다. 이 책에는 ‘스토리로 만드는 홍보 마케팅 전략’을 담았다. 이 책으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전략가’가 되기를 바란다.


■ 판매처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인터넷서점에서 전자책(eBook,  각권 4800원)으로 판매중이며, 일부는 현재 상품등록중인 서점도 있다. 유페이퍼출판사에서는 모두 구매 가능하다.


■ 지은이 
김태욱 홍보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진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이 있다. 

​또, 전자책(eBook) 저서로는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