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신간] 스토리텔링전략시리즈3-정책브랜드편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_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1. 25. 14:28


정책에 이름을 붙이고 스토리를 입혀라!

정책홍보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그 메시지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스토리텔링이며, 스토리텔링은 고객의 머릿속에 메시지를 구체적인 그림으로 그려주는 것이다. 특히, 정책홍보의 경우에는 정책에 이름을 붙이고 스토리를 입히는 게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기업에서 스토리텔링 전략을 기획하는 홍보맨과 마케터는 항상 이런 고민을 한다. 실제로 정책브랜드, 지방자치단체, 식음료, 패션, IT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기관과 기업 홍보 마케팅 현장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고 있다. 이중 자신의 분야와 비슷한 사례를 살펴보면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할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그동안 연구하고 조사한 스토리텔링 사례를 분야별로 묶었다. 기업과 기관에서 실행한 사례를 정리해 몇 권의 시리즈로 엮었다. 또, 분야별 사례를 2020년 5월에 출판한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요약본은 시리즈마다 부록으로 담았다. 참고로 7팁은 다음과 같다. 

TIP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TIP 2.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하라: 인물, 배경, 사건
TIP 3. 브랜드스토리텔링 공식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TIP 4.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TIP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TIP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TIP 7. 대유, 직유, 은유, 의인, 상징 등 비유법을 활용하라

스토리텔링 전략 시리즈 식음료편과 패션용품편에 이어, 세 번째 편은 정책브랜드편이다. 정부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브랜드와 정책캠페인 스토리를 조사해서 실었다. 정책브랜드 네임 전략과 네임에 담긴 스토리텔링을 정리했고, 정책에 스토리를 입힌 사례를 분석했다.

여기에는 마을변호사제도, 청신호, 30초 노래비누 캠페인, e약은요, 주택연금, 노란우산, 나라장터, 보라데이, 인천 버리스타, 익산 다이로움, 보행자의 날, 찾동, 배달특급과 배달의 명수, 서울메이드, 무비히어로 캠페인, 문화가 있는 날, 군마트, 고양이와 한수원 씨, 서울시50플러스재단, “브라보! 마이 라이프” 등의 20개 정책브랜드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전략을 정리해서 담았다. 정책브랜드 분야 스토리텔링을 고민하는 정책홍보, 정책브랜드, 정책캠페인, 정책기획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 개요 
제 목 :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스토리텔링전략시리즈3-정책브랜드편)』
발 행 : 2021년 2월 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4,8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1. 마을에서 무료상담 받으세요, 마을변호사제도 
2.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사다리, 청신호 
3. 코로나19를 막는 시간, 30초 노래비누 캠페인
4. 내가 먹는 약이 궁금하면, e약은요
5. 주연으로 삽시다, 주택연금 
6. 사장님을 지켜주는 우산, 노란우산 
7. 조달청의 다른 이름, 나라장터
8. 꼭 다시 보자, 매월 8일 보라데이
9. 잘 버리고 덜 버리는 지구의 스타, 인천 버리스타
10. 모두 이롭게 하는 착한 페이, 익산 다이로움
11. 환경과 건강을 위한 한 걸음, 11월 11일 보행자의 날
12.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찾동
13. 우리 동네는 우리가 뛴다, ‘배달특급’과 ‘배달의 명수’
14. 서울이 만들다, 서울메이드
15. 영화는 결제하고 보세요, 무비히어로 캠페인
16.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17. 이제 ‘군마트’라 불러주세요, 군마트
18. 캐릭터는 스토리텔러, 고양이와 한수원 씨
19. 50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곳, 서울시50플러스재단
20. 제대군인을 응원합니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

[부록]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요약

TIP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TIP 2.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하라: 인물, 배경, 사건
TIP 3. 브랜드스토리텔링 공식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TIP 4.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TIP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TIP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TIP 7. 대유, 직유, 은유, 의인, 상징 등 비유법을 활용하라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진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이 있다. 

또, 전자책(eBook) 저서로는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등이 있다.

■ 판매처 
아래 인터넷서점은 등록 중이며, 7~10일 후 구매 가능, 현재는 유페이퍼에서 구매 가능.
-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현재(2021. 1. 25)는 유페이퍼출판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www.upaper.net/prman/1136146

 

김태욱전자책방

 

www.upap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