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경기도인재개발원,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12. 15. 18:03

 


경기도인재개발원 '2020년 제2기 홍보전문가 양성 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전략'을 강의했다. 3년 전부터 이 강의를 매년 2회 하고 있다. 올해는 두 차례 모두 실시간 줌(Zoom) 온라인 화상강의로 진행했다. 

화상강의가 늘어나면서, 비대면 강의용 소품도 하나씩 늘어난다. 하나씩 테스트를 해가면 계속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예전에 와콤 인튜어스어스를 활용해 펜 타블렛을 테스트했는데, 이건 불편해서 현재 사용하지 않는다.


지난 강의부터 노트북을 듀얼로 연결해 쓰기 시작했다. 내 노트북에 아내가 쓰는 노트북을 연결했다. 왼쪽 내 노트북에는 강의자료를 띄워놓고, 오른쪽 노트북에는 참가자 화면과 채팅창을 올려놓았다. 수시로 질문이나 요청이 올라오기 때문에 보면서 강의한다.  

이번엔 작은 원형 조명을 쿠팡에서 구입했다. 얼굴 왼쪽이 어두워 보여서 조명을 책상 왼편에 켜놓았는데, 좋아졌다. 가성비 괜찮다. 또, 마이크도 사 왔다. 이건 다이소에서 구입했다. 조명은 30,000원, 마이크는 5,000원이다. 배경은 집에 있는 암막 커튼을 활용했다.


이번 강의는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대부분의 내용은 올해 전자책으로 만들어 교보, 예스24. 알라딘 등 인터넷 서점에서 이북(eBook)으로 판매하고 있다.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언론홍보 보도자료,기관,기업홍보,사회복지,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