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근로복지공단,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녹화

홍보강사 김태욱 2020. 7. 17. 07:55

근로복지공단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녹화가 있었다. 촬영 분량은 1시간이다. 주제는 보도자료 작성을 중심으로 언론홍보에 관한 강의다. 촬영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활용법
- 언론홍보 전략 : 메시지 전략 중심
- 보도자료 개념과 종류별 진행 요령

 

II.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
- 보도자료 기본 구조와 작성법
: 메시지 기획과 표현
- 보도자료 구성 요소별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본문 글쓰기, 리드, 인용문, 첨부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진천에 있는 촬영 장소까지 운전을 하고 갔다. 강의는 가능한 대중교통 이용을 우선으로 하는데, 대중교통이 애매할 경우는 차를 가져간다. 1시간 20분 정도 걸렸다. 주차장에서 바라본 근로복지공단 인재개발원 건물이다.

운동장 잔디가 잘 가꿔졌다. 운동장 한편에는 '근로복지공단'이라고 조형물이 이는데, 자세히 보니 파닥파닥 움직인다. 가까이 가서 보니 바람개비였다.  

보도자료 강의 촬영 장소는 시설이 좋았다. 강의자 위치에서 보면, 앞면에 프롬프터용 대형 모니터가 2개가 있고, 좌측에는 강의자가 조작하는 PC가 있고, 우측에도 프롬프터 모니터가 있다. 그리고 등 뒤에는 크로마키가 있다. 

1시간 분량인데 내용이 조금 길어져 1시간 30분 정도 촬영을 했다. 근로복지공단 홍보부에서는 이 녹화분을 3~4개 차시로 나눠 콘텐츠를 만들어 사내 교육용으로 활용한단다. 홍보부에서 촬영이 잘 되었다고 했다. 그래서 다음 심화과정도 논의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는 이렇게 화상으로 강의가 많이 진행된다.

지난 4월에 집필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에는 강의 내용이 많이 담겨있다. 사례도 다양하게 넣었다. 그래서인지 제법 팔리는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