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_보도자료 3단계 작성법, 1day 강의, KPC

홍보강사 김태욱 2020. 7. 10. 11:31


경복궁역 근처에 있는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1일 7시간 강의를 했다. 1년에 5~6회 정도 정기적 하는 강의인데, 올해로 벌써 10년째다. 특히 요즘은 코로나19로 공개교육과정 개강이 쉽지 않은데, 언론홍보 보도자료 과정은 꾸준히 열리고 있다.

 

강의 표지를 새로 디자인했다. 표지에 일러스트를 넣으니, 분위기가 한층 부드럽다. 다른 강의도 일러스트를 활용해야겠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활용법
-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언론 대응 전략
- 언론홍보 전략 : 메시지와 미디어 전략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스트레이트,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전략 : 소재, 배포, 보도자료 콘텐츠 활용
- 보도자료 3단계 작성법: 보도자료 Plan-Do-See

 

II.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
- 보도자료 기본 구조 : 메시지 기획과 표현
- 보도자료 구성 요소
: 주제목, 부제목, 본문, 인용문, 사진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 [실습 1] 보도자료 작성과 점검: 보도자료 P-D-S 3단계 작성법
-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수립
: 스트레이트, 기획, 설문, 인터뷰 활용

강의는 크게 오전 3시간, 오후 4시간으로 진행한다. 오전은 홍보 전략 수립에 관해 학습하며, 홍보 메시지를 추출한다. 또, 언론홍보 프로그램을 소개와 언론 미디어에 관해 강의한다. 즉, 언론홍보 강의 3시간이다.


오후는 보도자료 3시간이다. 보도자료 이해,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보도자료 기획, 보도자료 구조와 작성법이다. 나는 강의에서 보도자료를 구조를 만들고, 여기에 보도자료 주요 요소를 담는 방법을 알려준다.


오후 마지막 1시간은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실습을 한다. 보도자료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이다. 그래서 필자는 ‘플랜ᐨ두ᐨ시(Plan-Do-See) 보도자료 3단계 작성법’ 모델을 만들어 진행한다.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 보도자료 본문 전부를 작성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기획과 제목, 부제목, 리드문, 인용문, 본문 메시지 구성 정도까지 진행한다. 보도자료 3단계 작성법은 다음과 같다.

1단계는 기획(Plan)이다.
여기서는 보도자료를 쓰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전략 수립’이라 보면 된다.

1. 상품(서비스,정책) 이해
2. 주제 & 소재 선정
3. 홍보목표
4. 목표 공중(미디어) 선정
5. 메시지(키워드) 개발
6. 메시지 우선 순위

2단계는 실행(Do)이다.
보도자료를 직접 쓰는 과정으로 ‘보도자료 작성’이라 보면 된다.

1. 주제목 만들기
2. 부제목 만들기
3. 본문(단락) 구성
4. 리드문 작성하기
5. 단락 작성하기 
6. 인용문, 이미지, 자료

 

3단계는 검토(See)다.
보도자료 마무리 과정으로 ‘문장 검토’라 보면 된다. 큰 것부터 검토하고 세부 사항을 보자.

1. 전체 구성
2. 문맥 점검
3. 문장 호응
4. 맞춤법
5. 숫자, 특수, 표, 이미지

2020년 4월에 출간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는 내가 진행하는 보도자료 강의 내용을 90% 정도 옮겼다. 누구든지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예문도 다양하게 담았다. 오랜 벗인 법무부 한정진 홍보담당관과 함께 썼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언론홍보 보도자료,기관,기업홍보,사회복지,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