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사회복지기관 홍보 전략 10_동영상

홍보강사 김태욱 2020. 2. 27. 22:57



01 사회복지 홍보 전략

모든 전략은 ‘왜’에서 시작한다. 공중 관계와 진정성이 중요한 사회복지 홍보에서는 특히 이 ‘왜’가 중요하다. 홍보의 사명이 먼저 올곧게 정립되어야 관계 형성과 유지의 대상인 타깃 공중을 올바로 선정할 수 있다. 전략은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에서 방법인 ‘어떻게’에 해당된다. 홍보 전략은 목적, 타깃 공중, 메시지 전략, 채널 전략, 홍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02 온라인 홍보

이제 홍보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 오히려 온라인 홍보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공중이 그곳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복지기관을 찾는 클라이언트, 후원자, 일반 공중을 위해 온라인 홍보는 필수다. PC는 기본이고 모바일 홍보도 필수인 세상이다. 


03 소셜 미디어 홍보

소셜 미디어는 홍보의 중심에 있다.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 매스미디어와 달리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는 개인 간 의견 교환, 정보 공유에 최적화된 개인 미디어다. 그래서 소셜 미디어 홍보는 다양한 온라인 미디어와 함께 그 기능과 역할에 적합한 미디어 믹스와 타깃에 맞는 콘텐츠 전략이 중요하다.



04 브랜드 구축과 홍보

브랜드는 ‘신뢰와 이미지의 저축’이다. 저축해 놓으면 필요할 때 별도로 목돈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듯이, 평소 홍보 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신뢰와 이미지를 축적해야 한다. 복지관의 브랜드가 되는 복지관 네임, 기관장, 임직원, 기관에서 운영하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은 모두 브랜드이며, 이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를 탄탄하게 쌓아가는 홍보 활동을 해야 한다. 제대로 구축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출발점이다. 


05 언론 홍보

지역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종합일간신문, 지역종합주간신문, 인터넷지역신문, 지역방송 등이 언론 홍보 대상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프레스 릴리스, 기자 관계 관리, 기사 자료 제공, 미디어 모니터링, 기고문, 인터뷰, 프레스 투어 등 홍보 활동을 할 수 있다.
보도자료는 글 쓰는 것보다 기획이 중요하다. 그래서 ‘플랜ᐨ두ᐨ시’ 단계를 통해 주제를 찾고 메시지 디자인을 하고 헤드라인과 부제목을 설정하며, 단계별로 본문을 써야 한다. 끝으로 반드시 문맥 점검과 문장, 오탈자도 점검해야 한다.


06 행사 진행과 홍보

행사 이벤트는 단기적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 가용 역량을 집중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기업 이벤트가 영리와 이윤을 추구하는 행사라면 사회복지기관 이벤트는 공적 성격이 강하다. 지역 발전과 활성화, 지역 홍보와 이미지 향상, 지역 주민의 공동체 의식 조성, 교육, 문화, 지역 교류의 활성화 등이 주요 목적이다. 이를 위해 행사 기획 단계부터, 행사 진행 시, 행사 후까지 다양하게 홍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07 홍보물 제작과 배포

복지기관의 소식지 한 장이 지역 주민의 마음을 여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비록 작은 홍보물이지만 공중 관계 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된다. 홍보물은 인쇄물, 판촉물, 사인물까지 실로 종류가 다양하다. 특히, 사회복지기관에서 많이 활용하는 홍보물은 소식지, 카탈로그, 브로슈어, 팸플릿, 초대장, 포스터다. 이들의 제작도 중요하지만, 온라인에서 확산하고 공유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바이럴 전략도 필요하다.


08 스토리 발굴과 홍보

조지프 캠벨은 스토리를 ‘영웅의 여정’이라 했다. 스토리는 역경을 딛고 일어서는 영웅의 모습을 담아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복지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은 브랜드나 행사 내용에 그치지 말고 지역 주민, 클라이언트, 행사 참여자, 후원자, 자원 봉사자들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담아야 한다. 그들이 영웅이 되어 주체적으로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과정이야말로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진정한 스토리텔링이다.


09 후원 유치를 위한 홍보

후원금이 사회복지기관 재원에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다. 후원자 신규 개발과 충성 후원자 구축을 위해 후원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기업’과 ‘고객’의 관계처럼 ‘사회복지기관’과 ‘후원자’를 마케팅적 시각에서 새롭게 정립하며 ‘후원 상품’을 기획하는 머천다이징이 필요하다. 아울러 후원자의 후원 결정 단계를 소비자 구매 결정 단계에 적용해 단계별 홍보를 실시해야 한다.


10 지역사회 관계를 위한 홍보

사회복지기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를 모집하고 후원자를 발굴하며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홍보는 곧 홍보 주체와 공중과의 관계 형성이다. 지역사회 홍보 역시 지역 주민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활동이 되어야 한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 종합, 언론 보도자료, 사회복지기관, 공공기관,기업 홍보 강의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