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금융그룹 홍보 교재 개정 작업

홍보강사 김태욱 2020. 2. 7. 14:44




8년 전에 처음 제작한 홍보 교재다. 당시에 나는 한국생산성본부의 의뢰를 받아, 한 금융그룹의 사내 교육용 홍보 교재를 만들었다.


나는 한국생산성본부, 회사 그룹 홍보실과 3자 미팅을 수차례 진행하며 금융그룹 임직원 대상 홍보 교재를 만들었다. 총 3권으로 1권 언론홍보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2권 온라인 홍보와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3권 홍보전략과 스토리텔링이다. 그리고 동영상 강의도 촬영하고 문제도 출제했다.


​이번에 개정할 홍보 교재의 기존 목차는 아래와 같다. 큰 틀은 바꾸지 않고 내용만 새로운 내용을 좀 더 추가하고 바뀐 자료는 수정할 계획이다.


1권. 언론홍보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1. 언론홍보의 이해
 2.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3.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4. 전략적인 인터뷰와 스피치
 5. 언론홍보 및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사례


2권. 온라인 홍보와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 온라인 홍보와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2. 온라인 미디어와 소셜미디어 활용하기
 3.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콘텐츠 전략


3권. 홍보전략과 스토리텔링
 1. 홍보전략 수립하기
 2. 홍보 프로그램 기획 및 전략평가
 3. 홍보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4. 홍보와 스토리텔링


그 후 2016년에 한 번 대대적인 개정 작업을 했고, 그리고 올 2020년에 또 큰 폭의 개정 작업을  한번 더 하기로 했다. 홍보와 미디어 환경이 변하고 공중도 변하고, 통계자료나 사례도 변했으니 모두 새것으로 바꿔야 한다. 어떻게 개정을 할지 방향과 범위를 정하기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최근에 인쇄한 교재를 택배로 받았다.


​하나의 조직을 위한 홍보 교재의 가장 큰 장점은 가능한 내용이나 사례가 그 회사나 기관에 맞춰 제작된다. 일종의 회사 홍보 매뉴얼과 비슷하다. 또, 기업에서는 정기적인 개정 작업으로 장기적인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다. 금융사 홍보 교재 제작 후에 대규모 유통그룹 홍보 교재, 통신사 협력업체 홍보 교재, 사이버대학교 비영리 홍보마케팅 교재, 공공기관 교재 등을 제작했다.


택배로 받은 홍보 교재를 한 권씩 훑어보니, 참 많이 변했다. 개정 범위와 추가 수정 리스트를 만들어 서로 조율하고 나면 원고를 써야 한다. 신종 코로나로 2월 강의가 대부분 취소되었는데, 마침 적기에 개정 작업을 하게 되었다. 이참에 홍보, 미디어, 공중 등 두루두루 연구를 할 수 있는 시간으로 삼아야겠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 종합, 언론 보도자료, 사회복지 기관, 공공기관, 기업 홍보 강의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 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 콘텐츠,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 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