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KPC, 홍보(PR)기획 및 실행전략 과정 깅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2. 25. 17:52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 1년에 5~6회 정도 진행한 홍보 강의다. 벌써 10년째 하고 있는 '홍보(PR) 기획 및 실행전략' 과정으로 총 3일 중 나는 첫날과 이튿날 14시간 강의를 한다.



2020년 첫 강의인데, 마스크를 받았다. 코로나19로 인해 강사도 마스크를 쓰고 강의를 해야 한단다. 내 마스크는 KF94로 미세먼지 방지용으로 무척 촘촘해서 강의하기에 너무 답답했다. 마침 나눠준 마스크가 좀 여유가 있다.



내가 맡은 강의는 다음과 같다.


첫날은 아래 내용으로 7시간 강의한다.


I.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홍보 PR 기본 이해부터 홍보 전략, 홍보 전술, 홍보 프로그램이다.
홍보에 대해 가장 많은 내용을 강의한다.
메시지, 미디어, 언론, 보도자료, 글쓰기, 홍보 이벤트, 기자간담회, 홍보성과, 홍보대행사, PI, 홍보대사, 기자, 모니터링, 기자간담회, IPO, 홍보담당자 역할 등...



둘째 날은 오전에 2시간 정도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강의한다.


II.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 분석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이해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안 및 사례 분석



오후에는 2시간 정도 스토리텔링을 강의한다.
참, 스토리텔링은 쓸모가 많다. 홍보, 광고, 마케팅, 브랜드, 소셜미디어 등.


I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남은 오후 2시간 정도는 소셜미디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페이스북, 블로그에 중점을 두었다면, 올해부터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다.
추세다.
그리고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해 몇 가지 도구를 소개하는데, 올해부터는 망고보드와 두들리를 새롭게 소개하기 시작했다. 써보니 괜찮아서다. 


IV.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실습] 온라인 키워드, 소셜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도구 실습 및 시연

 


코로나19가 빨리 물러났으면 좋겠다.
건강도 중요하고, 또 생업도 중요하다.
강의가 계속 취소, 연기된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 종합, 언론 보도자료, 사회복지기관, 공공기관,기업 홍보 강의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샵


블로그 www.pr0bang.com
카카오톡상담 https://open.kakao.com/o/sszOrzWb
김태욱 강사 T.010 3030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