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충남문화재단, "축제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 특강

홍보강사 김태욱 2019. 6. 27. 09:41



아트큐브136. 충남 천안에 있는 교육장이다. 여기서 충남지역 축제기획자를 위한 축제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강의를 했다.

충남문화재단에서는 지역문화 전문인력 양성사업으로 "내기한판 (내가 기획한 판)"을 진행한다. 여기에는 "축제 기획자 양성과정"과 "지역거점 문화 기획자 양성과정"이 있다.



오늘은 "축제 기획자 양성과정"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강의를 하기로 했다. 그래서 강의 제목이 "축제 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이다. 35명의 축제기획자가 참석했다.



강의장이 일반 강의장과 달리 자유롭고, 좌석 배치가 옹기종기했다. 강의장이라기보다는 세미나나 토론을 하기에 좋은 공간이었다. 정형화된 강의장에 익숙한 내게는 조금 어색했지만 금방 적응이 되었다.



2시간 강의 중 1시간은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기능,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를 강의했고, 나머지 1시간은 예전에 세종축제 스토리텔링 기획을 했던 사례를 들어 설명을 했다. 당시에 스토리텔링의 큰 스토리는 "세종대왕 납시오"였다. 물론 당시 여러 사정이 있어 기획했던 내용이 모두 그대로 반영되지는 않았다. 이 기획 경험을 토대로 어떻게 축제를 기획하고 스토리텔링 하는지에 대한 강의를 했다. "축제 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의 전체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 스토리텔링 이해와 기능
  - 스토리텔링 기법과 활용 사례
   
2. 축제 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축제기획 사례'
  - 축제 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 방법
 


축제 스토리텔링 기법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전체적인 축제 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과 부분적인 스토리텔링이다. 그래서 다음 6가지의 축제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례를 들어 강의했다. 결국 스토리의 3요소와 스토리 기본구조에서 나온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을 응용한 셈이다.



1. 스토리로 머리속에 그림을 그리게 하라.
2. 큰 그림을 그려라 : 컨셉을 만들고 일이관지하라
3. 인물에 의미를 부여하라.
4. 배경(사물)에 의미를 부여하라.
5. 사건에 의미를 부여하라.
6. 인물 에피소드에 메시지를 담아라.
    - 인물 : 연기자, 만든 사람, 관람자 등



고맙게도 페이스북에 칭찬 글을 남긴 분이 계셨다. 축제 스토리텔링 기획 작은 경험과 축제스토리 창출 기법을 정리해서 강의 한 부분을 칭찬해주셨다.


​나는 축제 전문가는 아니지만 내가 경험하고 공부한 부분에서 최선을 다해 강의를 준비한다. 때론 이렇게 좋은 반응이 오기도 하고 또 때로는 신통치 않은 반응도 있다. 나는 강의나 컨설팅 의뢰가 오면 주제를 잡고 직접 커리큘럼을 짜고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며 강의 준비를 한다. 그래서 처음 맡은 강의 주제는 시간이 정말 많이 든다.



저녁 8시가 넘어 집에 도착해 식사를 했다. 아내에게 저녁에 간단하게 김밥을 먹자고 했더니, 직접 만들어줬다. 여기에 마침 기말고사 마치자마자 일본을 다녀온 큰 애가 사다 준 사케를 마셨다.
가만히 보니 사케 이름이 간바레 오또상...앗! "아빠 힘내세요~"다.
큰 애의 센스(?), 아니면 압박(?)...암튼 얼음을 넣은 냉사케와 김밥, 그리고 멸치국수를 저녁으로 먹었다.
에고, 저녁에 가볍게 먹자는 약속이 무너졌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