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부평구문화재단 부평뮤즈, "스토리텔링 활용 축제행사 홍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6. 10. 20:20



부평구문화재단은 두 번째 강의다. 작년 여름에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했고, 이번에는 부평문화재단 부평뮤즈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강의다. 정확히 말하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강의다.



강의에 앞서 대략적인 강의를 설명한다. 이번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과 홍보 전략
  1) 홍보 전략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 메시지와 미디어 중심

  2) 스토리텔링 이해와 홍보 스토리텔링 전략
      - 축제 스토리텔링 기법 : 의미부여, 인물, 배경, 사물, 사건
      - 축제홍보 스토리텔링 기법 : 사례 인물, 사건과 메시지


2. (그룹미션) 축제 스토리텔링과 홍보
  1) 미션1. 문화홍보 전략 수립
  2) 미션2. 스토리텔링으로 홍보 콘텐츠 기획하기


시간적으로 무리지만 교육담당자의 요구로 강의와 실습으로 시간을 꽉 채웠다.



강의할 스토리텔링은 홍보를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나는 홍보 PR 개념을 먼저 꺼낸다.



그리고 홍보 PR 전략에 대해 예를 들어 강의한다. 홍보 목표, 목표 공중,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등이다.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를 소개한다. 현대 홍보에서 절대 빼면 안 되는 미디어이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로 2016년, 2017년 진행했던 서울산업진흥원 컨퍼런스와 행사 홍보를 사례로 들어 설명했다. 당시 서울산업진흥원을 통해 성공한 중소기업 대표들을 많이 인터뷰했다. 스토리를 발굴하기 위해서였다.



축제, 행사, 이벤트 등 홍보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 스토리텔링으로 가장 좋은 대상은 참가자 스토리다. 그 외에도 진행자, 셀럽, 제작자 등을 스토리텔링 할 수 있다. 오늘 실습은 참여자 스토리 발굴이다.



스토리를 발굴하여 이를 스토리텔링해야 한다. 기-승-승-승-전-결 이렇게 6개의 씬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는 연습을 한다. 물론 소재 개발부터, 메시지 담기, 갈등구조 만들기 등 6단계로 진행된다.



이번 부평뮤즈들은 문화 관련 일을 하셔서 그런지 너무 잘 하셨다. 금방 이해하시고 조별로 열띤 토론을 하고 스토리 구조를 잘 잡으셨다. 박수를 드리고 싶다.



스토리를 그림으로 표현도 무척 잘 하셨다. 어떤 분은 예전에 만화를 그렸던 분이라 하신다. 



3개조가 스토리를 다 완성했다. 교육 참가자들께서 스토리를 사진에 담으려고 촬영도 했다. 물론 나도 했다. 잘 짜여진 스토리는 다음 교육에 좋은 사례가 된다. 3개 조가 짧게 발표를 했고, 내가 짧게 피드백을 했다. 피드백에서 첫 번째는 갈등과 해결 스토리 구조다. 그리고 메시지와 재미다. 바쁜 중에도 참여하신 부평구문화재단 부평뮤즈들에게 감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