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온라인브랜딩, 도메인 URL 등록부터 하자

홍보강사 김태욱 2019. 3. 9. 09:56

사업 시작은 브랜드 만드는 일이 우선이다. 큰 기업이나 1인 기업 모두 그렇다. 그중 손쉽게 할 수 있는 브랜드 작업이 온라인 브랜드다. 도메인은 온라인 브랜드이자 상품 서비스 이름이다. 특히,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활동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활동이 훨씬 더 많다. 그래서 온라인 기업명인 도메인은 반드시 필요하다. 홈페이지를 운영하지 않으니 필요 없다고 할 수 있지만, 블로그도 이 도메인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꼭 도메인을 등록하기 바란다. 도메인 등록하는 방법을 필자가 컨설팅했던 담소심리상담센터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첫째, 도메인 등록 사이트에 접속한다.
등록 사이트의 하나인 후이즈(www.whois.co.kr)에 접속하자. 국내에는 후이즈 외에 가비아, 아사달, 아이네임즈, 닷홈, 닷네임코리아, 호스팅케이알 등도 있다.



둘째, 도메인 검색 창에 원하는 도메인 이름을 입력한다.
이때 입력한 도메인 이름이 온라인 브랜드명이다. 앞에서 만든 아이덴티티, 핵심 메시지, 상품 서비스 이름을 참고로 도메인 이름을 만들어 검색 창에 입력해 보자. 담소의 아이덴티티를 살려 ‘colortalk’를 검색해 보았다. 검색해 보니, 많이 사용하는 ‘.com’, ‘.kr’, ‘.co.kr’은 이미 다른 사람이 선점하고 있었다. 그래서 등록 가능한 ‘.net’을 등록하기로 했다.



셋째, 등록 신청 후 입금한다.
등록 신청을 하면, 절차에 따라 입금 방법을 안내한다. 등록 비용은 1년에 업체에 따라 2만∼3만 원 정도이며, 장기간 등록할 경우에는 할인 혜택을 주는 곳도 있다.



도메인은 한 개만 사용하지 않는다. 필요에 따라 여러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 일단 처음 도메인 등록을 하는 것이므로 한 개 도메인을 1년 기간으로 등록하자. 사업을 하다 보면 필요에 따라 도메인을 변경할 수도 있고, 여러 도메인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필자의 경우는 현재 홍보와 스토리텔링 블로그 ‘www.pr0bang.com’, 스토리엔 홈페이지 ‘www.storyᐨn.net’, 똑똑한 홍보팀 만들기 카페 ‘www.smartprteam.com’ 도메인을 등록하고 사용하고 있다. 이 밖에도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때 도메인을 등록하지만, 1년 후에 연장을 하지 않고 버리는 경우도 많다.


-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김태욱,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