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터미널역 5번 출구에서 10분 정도 걸으면, 조달청을 지나 국립중앙도서관이 보인다. 국립도서관 입구에 있는 나무 층계를 올라가 왼쪽에 사서연수관이 나타난다. 여기 2층에서 어제 강의가 있었다. 전국에 있는 지역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전문도서관과 문화원에서 근무하는 사서 선생님 39명을 대상으로 '2025년도 사서교육훈련' 과정에서 강의했다.
과정은 3월 12일부터 3일 과정으로 제목은 '도서관 홍보콘텐츠 제작 실습 I'이다. 나는 첫날 첫 시간에 <AI 시대의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주제로 오전에 2시간 강의했다. 이 과정의 첫 시간이라 전반적인 온라인홍보, AI 홍보, 홍보콘텐츠에 관한 내용의 강의를 둔 모양이다. 그리고 오후부터 3일간 이미지, 영상 등 각 부분별 전문가들이 실습을 진행한다.
<AI 시대의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2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AI 시대의 온라인 SNS 홍보 전략
- 뉴미디어의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 전략
- AI가 바꾸는 온라인홍보 전략: SEO를 넘어 AEO로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
2. 생성형 AI 이해와 활용법
- 생성형 AI 이해와 종류
- 현문현답을 유도하는 프롬프트 기법
3. AI로 홍보콘텐츠를 만들어라
- AI로 블로그글 쓰기
- AI로 SNS 게시글 쓰기
- AI로 카드뉴스 만들기
- AI로 동영상/음원 만들기
먼저 1교시에는 'AI 시대의 온라인 SNS 홍보 전략'에 대한 강의다.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 SNS 홍보에 관한 이해와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그래서 뉴미디어의 변화, 온라인 SNS 홍보 전략, AI 시대 온라인홍보 전략: AEO, 소셜콘텐츠 전략,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 등을 강의했다.
2교시는 '생성형 AI 이해와 AI 활용한 콘텐츠 제작법' 강의다. 먼저, 전반적인 생성형 AI와 종류, 그리고 프롬프트 기법, 생성형 AI의 확장 기능 등을 강의했다. 생성형 AI의 다양한 사용법을 이해해야 콘텐츠를 제대로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끝으로 AI로 홍보콘텐츠 제작 방법을 강의했다. 챗GPT 등 생성형 AI로 블로그 글, SNS 게시글 쓰는 방법, 카드뉴스 스토리보드 기획 방법, 또 다양한 AI를 활용해 동영상이나 음원 만드는 법을 강의했다.
AI는 홍보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도와준다. 그렇다고 무조건 제대로 만들어주는 건 아니다. 먼저 홍보 담당자는 온라인 SNS 홍보를 충분히 이해해야 하고, 그리고 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비로소 적합한 AI를 선택해서 제대로 활용하면 원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 수 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챗GPT 활용 보도자료, AI로 PR하기
- 온라인홍보: AI 시대 홍보전략, AEO 콘텐츠전략, AI 활용 콘텐츠
- 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소셜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출장 강의, 비대면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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