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PR하기

한국광고주협회, <AI와 함께 하는 PR업무 ABCD>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4. 11. 6. 18:18


앰배서더아카데미에서 한국광고주협회가 주관하는 "2024 마케팅·홍보전략워크숍"이 있었다. 나는 강연자로 참석하여 "AI와 함께 하는 PR업무 ABCD" 주제로 70분간 강의했다.

참석 기업은 삼성전자, LG유플러스, 현대모비스, 포스코, SK, GS칼텍스, KT, 대한항공, 기아, 동화약품, CJ제일제당, 아모레퍼시픽 등 기업 홍보담당자 36명이다.

 


<AI와 함께 하는 PR업무 ABCD>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0. AI와 함께하는 PR업무 ABCD

I. AI로 홍보콘텐츠를 만들어라 
 1. AI로 보도자료 쓰기
 2. AI로 소셜콘텐츠 만들기

II. AI와 브레인스토밍하라
 1. 나만의 AI로 아이디어 창출하기
 2. AI로 아이데이션하기
 3. AI로 PR캠페인 기획하기

III. AI로 업무를 자동화하라
 1. AI 답변 최적화 AEO 하기  
 2. AI로 뉴스룸 운영하기

IV. AI로 데이터를 분석하라
 1. AI로 PR 공중 분석하기  
 2. 뉴스 이슈 모니터링하기


먼저, AI로 홍보방법 ABCD를 소개했다. ABCD는 A : 홍보업무 자동화(Automation), B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C : 콘텐츠 생성(Contents creation), D : 데이터 분석과 모니터링(Data analysis & Monitoring)이다.

나는 지난 6월에 출간한 <AI로 PR하기> 책에서 A를 '홍보업무 자동화'로 만들었는데, 5개월이 지난 지금은 'AI 검색 AEO 최적화' 의미를 추가했다. 온라인 홍보업무의 본질이 네이버에 "검색 당하기"인데, 여기에 AI에 "학습 당하기"도 추가해야 한다.

 


B는 브레인스토밍이다. 가끔 생성형 AI를 써본 사람 중에 별로인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있는데, 아직 제대로 써보지 않았다고 본다. 챗GPT 등 생성형 AI의 진가는 바로 브레인스토밍에 있다. AI와 토론하고 대화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챗GPT의 Chat은 채팅이다.

프롬프트와 초기설정, RAG(검색증강생성)과 파인튜닝(미세조정)으로 나만의 AI, 우리 기업만의 AI로 만들고, AI와 아이데이션하고, PR캠페인을 기획하는 방법을 강의했다.

 


C는 콘텐츠 생성이다. 홍보업무에서 콘텐츠 만드는 일에 많은 시간을 써야 한다. 좀 더 빠르고 쉽게 만드는 방법은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이다. 스트레이트 기사 보도자료, 기획기사 보도자료, 인스타그램 한 컷 이미지 올리기, 게시글 쓰기, 블로그글 쓰기, 카드뉴스 기획하기, 동영상 콘티 짜기 등을 AI와 함께 작업할 수 있다.

D는 데이터 분석과 뉴스 모니터링이다. 생성형 AI로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최근에 이슈가 되는 검색 AI로 GPT 서치, 퍼플렉시티, 젠스파크, 큐(CUE:) 등을 소개하고, 뉴스 이슈 모니터링으로 뉴스봇도 소개했다.

 


한국광고협회 교육담당자가 6월에 출간한 《AI로 PR하기》를 재밌게 읽고 강의 요청을 했단다. 오늘 강의 역시 이 책을 중심으로 내용을 꾸몄다. 그래도 5개월이나 지나서라 AI 기술에 적잖은 변화가 생겼다. 강의 때마다 변화된 부분을 추가하고 있다. 내년 6월엔 개정판을 써야 할지도 모른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챗GPT 활용 보도자료, AI로 PR하기
 - 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출장 강의, 비대면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