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역 전통공연창작마루에서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에서 주최한 '전통공연예술분야 전문기획자 양성 교육 실무' 과정 강의를 맡았다. 내 강의는 <AI를 활용한 전통예술 홍보>로 전통공연기획자를 대상으로 2시간 30분 강의했다.
<AI를 활용한 전통예술 홍보>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0. 생성형 AI의 이해와 활용법
I. AI로 홍보콘텐츠를 만들어라
1. AI로 보도자료 쓰기
2. AI로 소셜콘텐츠 만들기
II. AI와 브레인스토밍하라
1. 나만의 AI로 아이디어 창출하기
2. AI로 아이데이션하기
3. AI로 PR캠페인 기획하기
III. AI로 업무를 자동화하라
1. AI 답변 최적화 AEO 하기
2. AI로 뉴스룸 운영하기
IV. AI로 데이터를 분석하라
1. AI로 PR 공중 분석하기
2. 뉴스 이슈 모니터링하기
강의는 크게 두 파트다. 먼저, '생성형 AI의 이해와 활용법'을 강의하고, 그다음으로 'AI를 홍보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생성형 AI의 이해와 활용법' 강의 내용은 생성형 AI 개념을 소개하고 챗GPT, 코파일럿, 제미나이, 클로드, 클로바X, 퍼플렉시티 등 생성형 AI 종류와 특징, 변화 내용 등을 강의했다. 그다음으로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프롬프트 구성과 기법을 알려드렸다.
두 번째 파트는 AI를 홍보에 활용하는 방법 강의다. 크게 나눠 ABCD다. ABCD는 A : 업무 자동화(Automation), B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C : 콘텐츠 생성(Contents creation), D : 데이터 분석과 모니터링(Data analysis & Monitoring)이다.
먼저, 콘텐츠 생성으로 보도자료 작성과 인스타그램 카드뉴스, 한 컷 이미지, 동영상 등 콘텐츠 생성을 강의했다.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 중심으로 강의하였으며, 동영상과 음원을 제작을 위해 브루(Vrew)와 수노(Suno.ai)도 소개하고 샘플을 보여드렸다.
그리고 AI와 브레인스토밍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다. 나만의 AI로 세팅하는 법, AI와 아이데이션하는 법, AI로 PR캠페인 기획하는 법을 예시로 보여드렸다.
업무 자동화는 AI 답변 최적화를 위한 AEO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뉴스룸 운영과 자동화를 간단하게 설명했다.
끝으로 AI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생성형 AI로 분석하는 법으로 특히 최근에 이슈가 되는 검색 AI로 GPT 서치, 퍼플렉시티, 젠스파크, 큐(CUE:) 등을 소개하고, 뉴스 이슈 모니터링으로 뉴스봇을 알려드렸다.
강의 주요 내용은 6월에 출간한 《AI로 PR하기》에 담았다. PR 실무자가 AI를 활용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열 가지를 제시했다. 기업,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PR 전문가들이 보면, AI 시대 홍보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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