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PR하기

한기대 KPC, <챗GPT를 활용한 홍보광고 실무> 12시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4. 10. 21. 13:31


한국생산성본부(이하 KPC)는 이 과정의 강사를 '교육자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라고 칭했다. 한 마디로 '강사의 강사'라는 말이다. KPC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기술대학교(이하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에서 주최하는 NCS 과정을 위탁받아 정부지원 교육 과정을 강의하는 NCS 확인 강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직업능력개발훈련강사 등 다양한 분야의 훈련교강사를 대상으로 교육 괴정을 진행한다.

나는 직업훈련교강사 전공분야 보수교육의 하나로 <챗GPT를 활용한 홍보광고 실무(중급)> 과정을 지난 주말에 이틀동안 12시간 강의했다. 내 강의를 듣기 위해 참여한 교강사는 기업교육강사, 직업전문학교 교사, 초등학교 교사, 컴퓨터학원 강사, 평생교육원 강사,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 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연구소, 미용학원 강사, 요양보호사교육원 강사, 벤처협회 강사, 아트학원 강사, 플로리스트학원 강사, 일반 산업체 소속 훈련 강사, 전임 대학교수, 대학교 직원 등 다양한 분야의 교강사들이다.

지난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의 긴 여정과 교육 내용을 기록했다.

 


◐ 2024. 10. 19(토). 09:15
이번 강의는 KPC 704호 강의실이다. 과정 공식 명칭은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 [특별, 홍보 광고] [ChatGPT를 활용한 홍보광고 실무(중급)]이다. 눈에 띄는 게 "특별"이란 단어다. 정기 과정이 아니라 특별히 개설된 과정이란 뜻이다. 나는 2021년부터 한기대 NCS 과정에서 PR전략을 주제로 강의를 맡아했다. 올해 지난 1월에 강의한 것은 정기 과정이고, 이번 과정은 AI가 이슈가 되어 특별히 편성한 과정이란다.

 


◐ 2024. 10. 19(토). 09:25
노트북 세팅을 했다. KPC 강의할 때는 주로 강의장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이번 과정은 AI 실습이 있어 내 노트북을 가져 왔다. 챗GPT, 코파일럿 등 다양한 생성형 AI를 시연하고, 또 동영상 제작 AI 브루(Vrew)를 사용하기 위해 브루 프로그램이 설치된 내 노트북을 세팅했다.

 


◐ 2024. 10. 19(토). 09:35
교재도 확인했다. KPC 교재는 디자인과 형식이 정해져 있다. 간혹 과정에 따라 색상이 변경되는 경우는 있다. 나는 강의 중에 이 교재를 거의 보지 않는다. 이틀 강의를 마치자 교재를 달라고 하는 분이 계셨다. 옆 강의실에서 다른 과정을 들었던 분인데, 자신의 강의에 참고 하고 싶단다. 흔쾌히 드렸다.

 


◐ 2024. 10. 19(토). 10:00
10시에 KPC 담당위원이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한 후, 나는 강의를 시작했다. 먼저 이틀 12시간 강의 전체를 과정을 소개했다. <챗GPT를 활용한 홍보광고 실무>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AI로 홍보광고하기
 - 생성형 AI 이해와 홍보광고 활용법
 - 현문현답을 유도하는 프롬프트 기법

2. AI로 보도자료 쓰기
 - 보도자료의 이해와 작성법
 -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3. AI로 온라인 콘텐츠 만들기
 - 온라인 SNS 홍보 전략
 - AI를 활용한 블로그 SNS 콘텐츠 제작

4. AI로 홍보광고 스토리텔링하기
 - 홍보광고 스토리텔링 이해와 기법 분석
 - AI를 활용한 홍보광고 스토리 제작

5. AI로 공중 분석하기
 - AI를 활용한 모니터링 방법
 - AI를 활용한 홍보광고 공중 분석

6. AI로 홍보 전략 수립하기
 - 홍보(PR) 전략의 이해
 - 챗GPT를 활용한 홍보 전략 수립

 


◐ 2024. 10. 19(토). 10:10
1, 2교시는 "AI로 홍보광고하기"로 스타트로 생성형 AI에 관한 얘기로 먼저 시작했다. 2022년 11월 생성형 AI의 포문을 연 챗GPT, 이 챗GPT에 14조원를 투자한 MS의 코파일럿, 검색이 특기인 구글의 제미나이, 문장 독해와 작문이 뛰어난 클로드, 자료 서치와 분석이 디테일한 퍼플렉시티, 대한민국에 맞는 네이버의 클로바X, 누구나 주머니 속에 넣고 다니는 카카오톡에 있는 아숙업, 포털과 맞짱뜨려는 뤼튼 등을 소개하고 홍보광고에서 활용법 ABCD, 즉 오토메이션, 브레인스토밍, 콘텐츠 생성, 데이터 분석을 정리해 드렸다.

2교시에는 프롬프트(Prompt) 강의다. AI를 활용하는 데 중요한 건 AI에게 어떻게 요청하느냐가 관건, 즉 프롬프트다. 현문현답을 유도하는 프롬프트 기법으로 8가지 사용법을 정리해 알려드렸다. 아마 이 정도 프롬프트 이론만 활용해도 홍보 광고에서 생성형 AI 활용하는데는 문제 없을 거다.

3교시부터는 "AI로 보도자료 쓰기"다. 3교시에는 오후에 실습할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홍보 메시지 개발 방법과 보도자료 작성법을 강의했다.

 


◐ 2024. 10. 19(토). 12:50
점심시간이다. 토요일이라 KPC빌딩 지하 식당가는 한산하다. 몇몇 식당만 영업 중이다. 다행히 내가 자주 가는 슬로우캘리는 열었다. 실수로 참치포케를 주문했다. 나는 주로 메밀면을 추가한 연어포케를 먹는데...

 


◐ 2024. 10. 19(토). 14:00
4교시는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실습이다. 보도자료 작성법 기초를 공부하고, 챗GPT 등 GenAI를 활용해 보도자료를 쓰는 실습이다. 강사인 내가 먼저 실습 화면을 보여주고, 간단한 시연을 했다. 그리고 수강생들이 한번 해보는 실습이다. 이때 프롬프트 예시를 제공해준다. 예전에 챗GPT 활용 보도자료 실습에서 수강생들이 프롬프트를 타이핑하느라 제대로 작성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 이제는 강의에서 사용한 프롬프트 예시를 블로그에 올려 놓고 다운 받아 활용하시라고 한다. 여기에도 올려 두겠다. 혹시 필요하시면 사용하시기 바란다.

 


◐ 2024. 10. 19(토). 15:00
4교시와 5교시는 보도자료 실습을 진행했다. 수강생들은 내 블로그에서 프롬프트 예시를 다운로드해서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물론 보도자료 기초 이론을 알아야 사용할 수 있다. 즉, 메시지 개발을 해야 주제목과 부제목, 그리고 리드와 본문에 담도록 챗GPT에게 프롬프트를 명확하게 작성해 지시할 수 있다.

 


◐ 2024. 10. 19(토). 16:00
첫째날 마무리는 "AI로 온라인 콘텐츠 만들기" 두 시간 중 첫 번째 시간으로 온라인 SNS 홍보 전략으로 홍보에서 블로그 전략과 활용법, 인스타그램 전략과 활용법에 관한 강의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온라인 SNS 콘텐츠를 GenAI를 활용해 만들거다.

 


◐ 2024. 10. 20(일). 09:10
일요일 아침. KPC가 있는 경복궁역에 일찍 도착했다. 역에서 KPC 강의실로 가는 지하 통로에 가성비 좋은 커피숍이 즐비한데, 일요일은 모두 쉰다. 그래서 KPC 앞 던킨을 찾았다. 정말 오랜만에 달달한 도너츠와 커피를 만끽했다. 잊고 있었던 초고당도 단맛이다. 한때는 출근길에 던킨에 들려 오리지날 커피와 햄치즈샌드위치 세트를 먹곤했는데, 나이가 나인지라 고당도 음식은 가급적 멀리하고 있다.

 


◐ 2024. 10. 20(일). 10:00
1교시와 2교시는 중반까지는 온라인 콘텐츠 실습을 했다. 먼저 AI를 활용해 블로그 작성 방법, 인스타그램용 한 컷 이미지에 글을 쓰고 업로드하는 방법, 카드뉴스용 스토리보드 기획하고 만드는 방법을 강의하고 간단한 실습을 했다. 그리고 수강생이 AI 기능이 있는 동영상 제작 도구인 브루(Vrew.ai) 활용법을 배우고 싶다고 해서, 브루 실습에 시간을 많이 할애했다.

브루는 챗GPT를 탑재하고 있다. 무료 회원에게는 챗GPT3.5를, 유료 회원은 챗GPT4.0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주제만 입력하면, 주제 관련 글을 써주고, 동영상을 만들고, 자막을 써주고, 음원과 음성도 지원해 준다. 자동으로 만들어진 동영상의 이미지, 자막, 음원, 음성 나레이션을 우리가 편집하면 된다. TV 광고 영상 수준이 아닌 SNS용으로 쓰기에는 큰 무리가 없다. 쉽고 빠르다.

 


◐ 2024. 10. 20(일). 12:00
AI로 동영상 만드는 브루 실습을 마치고 "AI로 홍보광고 스토리텔링하기"를 강의했다. 먼저, 홍보광고를 위한 스토리텔링 이해와 기법을 강의했다. 스토리 구조, 스토리 3요소, 스토리 플롯, 스토리 유형 등을 강의하고,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7가지 유형을 나눠 사례와 함께 강의했다.

미션과 비전을 담은 탄생스토리, 고객 마음속에 남게 하는 공익캠페인 스토리텔링, 스토리를 선물하는 홍보이벤트 스토리텔링, 공감을 이끄는 사내커뮤니케이션 스토리텔링, 독자에게 구체적으로 말하는 보도자료 스토리텔링, CI와 슬로건에 담는 CI 스토리텔링, 조직 철학으로 대응하는 위기관리 스토리텔링 등이다.

 


◐ 2024. 10. 20(일). 13:00
둘째날도 연어포케를 못 먹었다. 슬로우캘리가 쉬는 날이다. 아침에 인터넷으로 확인할 때는 분명 영업한다고 한 것 같은데... 다행히 슬로우캘리 맞은 편 경성식당이 영업 중이라, 선지해장국을 먹었다. 오랜만에 나트륨 대량 충전. 아침엔 초고당을 충전했으니 오늘은 치팅데이로 하자. 그래, 주말에 일하는 데 이정도는 뽀~너스!

 


◐ 2024. 10. 20(일). 13:20
지각한 가을이가 '나 지각해도 할 건 다해', 라고 의기양양하듯 하늘을 새파랗게 만들었다. KPC는 경복궁역 근처라 KPC 강의올 때 자주 광화문을 찾는다. 첫째날은 경복궁 내 국립고궁박물관 지하에서 고종, 순종, 영친왕, 의친왕, 덕혜옹주를 만났는데, 둘째날은 가을이를 만났다. 파랗다. 흔한 표현으로 바늘로 톡 터뜨리면 코발트색 물감이 주르륵 흐를 것 같은...

 


◐ 2024. 10. 20(일). 14:00
4교시는 오전 스토리텔링 강의를 계속 진행했다. 광고 스토리텔링 강의로 광고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7가지 유형을 나눠 사례와 함께 강의했다. 브랜드와 모델을 연결하는 워너비 스토리텔링,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 스토리텔링, 고객 미담을 발굴하는 고객 스토리텔링, 친구가 되는 캐릭터 스토리텔링, 고객을 익숙함으로 초대하는 패러디 스토리텔링, 패키지에 존재감을 담은 패키지 스토리텔링, 개연적 픽션으로 공감을 주는 픽션 스토리텔링 등이다.

광고 스토리텔링 공부를 마치고, 30초 광고 콘티를 챗GPT로 만들어 보았다. AI가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이미지를 만들고 카피를 쓰도록 활용해 보았다.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괜찮다. 여기서 AI를 활용하는 이유는 편하고, 사람보다 훨씬 빠르고, 명령에 거역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AI로 공중 분석하기"를 강의했다. 간단하게 강의로만 했다. 뉴스 모니터링 방법으로 챗봇을 소개하고, 공중 분석 방법으로 퍼플렉시티와 챗GPT 활용을 보여줬다.

 


◐ 2024. 10. 20(일). 15:00
5교시부터는 "AI로 홍보 전략 수립하기" 시간이다. 3교시에서 메시지 개발을 위해 홍보전략을 간단하게 강의했다면, 여기서는 좀더 구체적인 방법을 강의했다. 그리고 수강생들이 그 방법을 익히고, 챗GPT 등 생성형 AI를 활용해 홍보전략이나 PR캠페인을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이다.


◐ 2024. 10. 20(일). 15:40
6교시 역시 AI를 활용한 홍보 전략 실습이 계속된다.

수강생들은 이 예시를 바탕으로 다양한 AI이론을 바탕으로 과제 실습을 하며, 이틀간 교육 내용을 전반적으로 복습하고,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이다.

 


또, 수강생들은 이 시간엔 다양한 질문을 한다. 생성형 AI가 언제까지 교육 이슈가 될건지, AI를 활용하면 정말 모든 걸 할 수 있는지, 기업에서 홍보, 마케팅, 광고는 어떻게 다른지, 강사로써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

12시간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한 <챗GPT를 활용한 홍보광고 실무>는 다양한 분야에서 강의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다. 하지만 강의를 하는 분이 아니라, 기업, 정부부처, 공공기관, 지자체 등에서 홍보나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분들에게도 권한다. 작년부터 지금까지 AI는 많은 업무에 침투헸다. 우리는 2023년 이전엔 AI를 단순히 사용하는 '사용자'였다면, 챗GPT가 포문을 연 생성형 AI로 인해 우리는 업무에 AI를 쓸 수 있는 'AI 활용자'가 되었다. 부작용도 있지만 활용해 보면서 고치고 바꾸는 게 안 하고 있는 것 보다 낫다.

 


나는 2023년부터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과 블로그 작성에 관해 전자책도 쓰고 강의도 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2024년 6월에는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요청으로 『AI로 PR하기』도 집필했다. 이번 과정 <챗GPT를 활용한 홍보광고 실무>는 바로 이 책 『AI로 PR하기』을 토대로 커리큘럼을 만들고 내용을 채우고 사례를 추가했다.

 


<챗GPT를 활용한 홍보광고 실무> 과정은 12시간이지만, 2시간 특강이나 3시간, 4시간 강의도 하고 있다. 강의는 생성형 AI라는 거대하고 엄청 빠른 파도에서 서핑을 하려는 초보 서퍼에게 도움이 될 거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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