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어떻게 하면 내 콘텐츠가 인스타그램 상위에 노출될까요?

홍보강사 김태욱 2023. 11. 29. 09:37


1인기업가나 자영업자에게 인스타그램 활동은 필수입니다. 그 이유는 많은 잠재고객이 수시로 인스타그램을 즐기고 있고, 거기서 상품 정보를 얻기도 하고 찾기도 하며, 쇼핑 기회를 얻기 때문이죠. 그래서 얼마 전 작은 카페를 개업한 A씨도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는데요. 좀 막연했습니다. 그럼, 1인기업가나 자영업자는 어떻게 인스타그램을 홍보 마케팅 도구로 활용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에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고, 또 상위노출을 유리하게 할 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콘텐츠를 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홈피드에서 올라온 게시물을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검색탭을 이용해 원하는 콘텐츠를 직접 찾는 방법입니다. 이때 사용자가 홈피드에 자동으로 올라온 게시물은 주로 상위에 노출된 게시물 중심으로 보게 되죠. 마찬가지로 검색해서 찾을 때도 주로 먼저 검색되거나 검색량이 많은 콘텐츠 위주로 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상위에 노출되고, 검색도 잘 될까요?

 


먼저 상위노출에 관해서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이해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분석해 보면, 내 프로필과 게시물이 사용자와의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얼마나 인기 있는지를 두고 있더군요. 즉, 알고리즘에서는 ‘끼리끼리’ 묶어 주고, ‘잘 보는 콘텐츠’를 상위에 보이게 합니다. 카페를 개업한 A씨를 예로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내 프로필에 정체성을 보여주세요. A씨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00동 카페’, ‘00커피전문’ 등 키워드를 프로필 이름이나 소개에 담아야 합니다.

둘째,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게시물을 올려주세요. A씨의 경우에는 커피 메뉴 사진은 기본이고, 원두 소개, 씨앗 로스팅과 분쇄, 커피 추출, 커피 서빙, 카페 인테리어 등 이미지를 수시로 올리면 좋습니다. 또, 해시기호(#)를 꼭 달아야 합니다. 

셋째, 서로 자주 소통하세요. 소셜미디어의 속성 중 하나는 ‘끼리끼리’라고 했죠. A씨는 커피에 관심 있는 친구의 인스타그램도 자주 방문하고, ‘좋아요’와 ‘댓글’ 등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


다른 하나는 사용자가 검색탭을 이용해 콘텐츠를 찾는 방법입니다. 이때는 해시기호(#)를 사용한 해시태그 전략이 중요합니다. 해시태그뿐 아니라 장소태그, 계정검색도 함께 활용하면 좋습니다. A씨를 예로 들겠습니다.
 
첫째, 사용자가 검색할 검색키워드를 해시태그로 달고 게시물을 올리세요. 이때 내 매장을 직접 언급하는 직접 태그와 카테고리를 언급하는 간접 해시태그를 함께 활용하면 좋습니다. A씨의 경우 직접 해시태그는 카페이름이나 자신의 특별한 메뉴를 언급하는 ‘00카페’, ‘0000라떼’ 등이며, 간접 해시태그는 지역을 나타내는 ‘00동 카페’, ‘카페맛집’, ‘힙한카페’, ‘브런치카페추천’ 등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 인스타그램 검색창에 키워드를 쳐보면 추천 키워드를 보여주고, 게시물량도 보여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또, 인스타그램 운영을 잘하는 카페를 살짝 벤치마킹해도 됩니다.

둘째, 장소태그를 꼭 하세요. 특히 A씨처럼 오프라인 카페인 경우에는 카페이름을 직접 카페 이름을 알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계정검색을 대비해 내 프로필에 키워드를 담아 주세요. 이때, 지역이름은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A씨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00동 카페’, ‘00커피전문’ 등 키워드를 프로필 이름이나 소개에 담아야 합니다.

이처럼 홈피드와 검색탭을 활용한 홍보 방법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릴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 프로필과 게시물을 활용해서 운영한 후 인스타그램에 익숙해지면 스토리와 릴스에 도전해보길 권장합니다.


김태욱 ㈜스토리엔 대표.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
저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