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문화체육관광부, <국민과 공감하는 정책홍보 실무 A-Z>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9. 1. 09:21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에서는 매년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근무하는 홍보 담당자 대상으로 '정책소통 역량강화 교육'을 열고 있다. 나는 꽤 오래전부터 이 과정에 한두 주제씩을 맡아 강의하고 있다.

문체부에서 주관하는 '정책소통 역량강화 교육' 과정은 한국능률협회(이하 KMA), 한국생산성본부(이하 KPC) 등 교육기관에서 과정별 연단위로 수주해서 시행하고 있다. KPC에서 진행할 때는 정책 스토리텔링, 언론홍보, 정책홍보 프로세스 등 강의를 3~4시간 정도 강의했다. 또 지난해 KMA에서 진행할 때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을 진행하고, 올해는 정책홍보 실무 교육을 맡았다.


이번 강의 제목은 <국민과 공감하는 정책홍보 실무 A-Z>다. 정책홍보를 처음부터 끝까지다. 그래서 내 강의 중 정책홍보에 활용할 수 있는 주제를 묶어 정책홍보 총론 또는 개론 정도 강의를 했다. 정책홍보 4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 성공의 반은 홍보다,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 정책홍보의 이해와 기업홍보와 비교
  - 정책홍보 이해관계자와 메시지 미디어 전략
  - 홍보 전략 수립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보도자료 개념과 종류별 진행 요령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 방법

III. 국민과 가장 쉽게 소통하는 법, 스토리텔링 홍보
  - 홍보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 광고 브랜드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콘텐츠 사례

IV. 국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와 콘텐츠 홍보
  - 뉴미디어 환경 변화와 온라인 SNS 변화
  - 블로그 SNS 등 소셜미디어 홍보전략
  - 소셜스토리텔링과 콘텐츠 활용 전략


1교시는 정책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을 강의했다. 홍보(PR) 총론 중 홍보 개론으로 보면 된다. 홍보, 정책홍보의 개념, 정의, 정책홍보와 기업홍보와 비교, 공중, 이해관계자를 강의하고, 1교시에 가장 중요한 메시지와 미디어 중심의 홍보 전략 수립을 강의했다.

2교시는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작성이다. 언론미디어 홍보와 보도자료 강의다. 특히, 메시지 기획 중심의 보도자료 작성 방법에 관해 강의했다.


3교시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다. 홍보전략을 위한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을 설명하고, 홍보 광고 브랜드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에 관해 사례를 들어 강의했다.

4교시는 온라인미디어 SNS 소셜콘텐츠 홍보 강의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온라인 SNS 등 소셜미디어 홍보전략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스토리텔링과 콘텐츠 활용 전략을 강의했다.

정책홍보 총론 또는 홍보학 개론 정도의 강의로 4시간은 좀 짧았지만,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4시간 강의는 내가 쓴 전자책 4권과 연결되어 있다. 1교시는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2교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3교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4교시는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에 강의 내용이 담겨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