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홍보강사 김태욱의 홍보강의 커리큘럼_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챗GPT 보도자료,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 SNS 콘텐츠 전략, 전자책 만들기 과정

홍보강사 김태욱 2023. 5. 16. 09:11


홍보업무 20년과 홍보강의 10년 경력의 홍보강사 김태욱이 추천하는 홍보강의 커리큘럼입니다. 

1. 공공기관, 공기업, 교육기관, 복지기관, 기업 등 ​홍보 담당자와 사업 담당자를 위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2. ​좀 더 쉽게 보도자료 작성을 원하는 홍보 마케팅 사업 담당자를 위한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실무>
3.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고민하는 홍보, 마케팅, 브랜드 담당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4. 기관과 기업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등 SNS 운영자를 위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전략>
5. 자신의 콘텐츠를 전자책 eBook으로 만들고 싶은 초보 작가를 위한 <전자책 만들기 과정>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1.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기사화 프로세스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스트레이트,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소재와 유형별 작성팁

3. 보도자료 작성법
  - 기본구조와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리드, 본문, 인용, 이미지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작성 방법
  - 보도자료 배포 방법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실습 1] 보도자료 PDS 작성 실습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실습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실무

I.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이해

1.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보도자료 구조와 작성법
  - 기본구조와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리드, 본문, 인용, 이미지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작성 방법

II.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 PPD 3단계 

1. Planning - 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라
  - 보도자료 기획과 설계
  - 보도자료 메시지 개발

2. Prompt - 실무자처럼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 챗GPT 사용법과 질문법
  - 전체 보도자료 작성 
  - 보도자료 구조와 요소별 작성

3. Desking - 데스크처럼 점검하고 편집하라
  - 주제목과 부제목 점검
  - 리드문과 문단별 메시지 점검 
  - 비문과 오탈자 점검

[실습] 보도자료 PPD 작성 실습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총정리

I. 브랜드 마케팅에서 써먹는 스토리텔링 기법
 1. 스토리 3요소 : 인물과 배경 스토리텔링 기법
 2. 갈등과 해결 : 워너비와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
 3. 기승전결 : 선형 비선형 콘텐츠 생산 기법
 4.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 :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공식 7
 [공식01]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 브랜드네임 스토리텔링
 [공식02] 브랜드와 인물을 연결하라 - 인물 스토리텔링 
 [공식03] 의미있는 장소를 활용하라 - 장소 스토리텔링
 [공식04] 신화와 설화를 담아라 - 신화 스토리텔링
 [공식05] 특징과 숫자에 의미부여하라 - 의미부여 스토리텔링
 [공식06] 새로운 개념을 전파하라 - 신조어 스토리텔링
 [공식07] 비유법을 활용하라 - 비유법 스토리텔링

I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공식 7
 [공식08] 미션과 비전을 담아라 - 탄생스토리
 [공식09] 마음속에 스토리로 남게 하라 - 공익캠페인
 [공식10] 고객에게 스토리를 선물하라 - 홍보이벤트
 [공식11] 극적으로 공감하게 하라 - 사내커뮤니케이션
 [공식12] 독자에게 구체적으로 말하라 - 보도자료
 [공식13] CI와 슬로건에 스토리를 담아라 - CI 스토리텔링
 [공식14] 기업철학으로 대응하라 - 위기관리

IV.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광고 공식 7
 [공식15] 브랜드와 모델을 연결하라 - 워너비 스토리텔링
 [공식16]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라 - 해결사 스토리텔링
 [공식17] 고객 미담을 발굴하라 - 고객 스토리텔링 
 [공식18] 아주 만만한 친구가 돼라 - 캐릭터 스토리텔링
 [공식19] 고객을 익숙함으로 초대하라 - 패러디 스토리텔링
 [공식20] 패키지에도 존재감을 보여라 - 패키지 스토리텔링
 [공식21] 개연적 픽션으로 공감하라 - 픽션 스토리텔링

V.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소셜마케팅 공식 7
 [공식22] 인물과 배경을 설정하라 - 콘텐츠 양산
 [공식23] 매일 만나는 친구가 돼라 - 스토리텔러 활용  
 [공식24] 콘텐츠 작성을 유도하라 - 멍석 콘텐츠
 [공식25] 보여주거나 메시지를 담아라 - 브랜디드 콘텐츠
 [공식26] 고객과 함께 스토리를 개발하라 - 콘텐츠 개발 
 [공식27] 개입해 스토리를 창출하라 - 소셜스토리텔링  
 [공식28] 관찰하고 관리하라 - 비선형 콘텐츠 확장


스토리텔링을 활용한SNS 콘텐츠 전략

I.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1.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
 2. 온라인미디어와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
 3. 소셜미디어와 소셜스토리텔링 특징

II. 미디어 역사와 스토리텔링 변화
 1. 신화를 만드는 구전 스토리텔링 
 2. ATL 중심의 매스미디어 스토리텔링
 3.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III. SNS 마케터의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3단계
 1단계. 스토리 아키텍처 설계하기
 2단계. 소통과 참여 콘텐츠 개발하기
 3단계. 소셜커뮤니케이션하기

IV.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가지
 1. 스토리 구조를 활용하라
 2. 스토리텔러로 소통하라
 3. 재미요소로 끌어들여라
 4. 정보로 공유하게 하라
 5. 글로 그림을 그려라
 6. 콘텐츠 제작에 참여시켜라
 7.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어라
 8. 개입해서 스토리를 만들어라
 9. 참여로 스토리를 개발하라
 10. 관찰하고 관리하라

 


전자책 만들기 과정

■ 전자책 제작과정 이해와 내 콘텐츠 찾기 
   1. 왜 전자책을 출판해야 하나?
   2. 전자책 출판 4단계 프로세스 살펴보기  
   3. 전자책 출판기획서 작성하기
  
■ 원고 준비하기: 무엇을 어떻게 쓸까?
   1. 원고 필수 요소 6가지 : 제목,표지,머리말,차례,본문,서지정보
   2. 출판기획서에 따른 6요소 정리하기
 
■ 표지 만들기: 표지 디자인과 이미지
   1. 디자인 도구 활용한 표지 제작하기
   2. 본문 이미지 만들기

■ 전자책 제작 방법 배우기
   1. 이북스타일리스트 소개와 세팅하기
   2. 이북스타일리스트 사용법 : 표지,본문,단락,편집 디자인

■ 이북스타일리스트로 이펍 제작하기
   1. 쉬운 CSS 자동 생성하기: 샘플 제공
   2. 원고 6요소 최종 점검과 보완하기
   3. 오류 없이 한 번에 이펍 발행하기

■ 완성한 전자책 상품 등록하기
   1. 유페이퍼 활용한 상품등록과 관리하기
   2. ISBN 발급과 인터넷서점 등록하기

■ 내 책 판매와 홍보하기
   1. 전자책 판매와 실적 관리하기
   2. 온라인 SNS를 활용한 홍보와 사업전략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